2007년 02월 통권 제51호
속 깊은 책 이야기
사진과 시
책 세상 나들이
특별 원고
즐거운 책 읽기
열린어린이 서평
주목 받는 새 책
열린어린이가 권하는
이 달의 책

책 세상 나들이

[도서관 나들이]
도서관이 어린이들을 기다려요

정용현 | 2007년 02월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 윌리엄 클라크 박사의 이 말을 기억하는 친구들이 많을 것입니다. 소년이란 젊은이, 학생, 어린이를 말하는 것이고 야망이란 희망, 꿈으로 해석할 수 있지요. 야망, 희망, 꿈을 갖는다는 것, 특히 어린이들이 꿈과 희망을 갖게 하는 것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일이랍니다. 많은 곳을 가 보고 많은 것을 듣고 보는 것만큼 좋은 교육은 없다고 하지요. 하지만 우리 어린이들이 직접 가 보지 못한 곳, 가 볼 수 없는 곳들을 책을 통해 가 보고 느끼면서 보다 많은 꿈을 꾸고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도록 마련된 곳이 어린이 도서관이랍니다.

그럼, 선생님이 근무하는 시흥시어린이도서관을 소개하겠습니다. 시흥시 대야동 562-4번지에 위치한 시흥시어린이도서관은 우리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색상과 디자인으로 꾸며져, 이 곳을 방문하는 어린이들이 커다란 책 속으로 들어가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지어졌답니다. 특히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색상과 시설을 위해서 미술, 교육 관련 전문가 및 대학 교수님들의 자문을 받아 건축하고 꾸민 도서관이랍니다.

도서관 입구에 들어서면 로비에 펼쳐진 정원과 벽면을 따라 흐르는 물소리에 산 속에 온 듯 착각에 빠지기도 하지요. 정원에 놓인 벤치에 앉아 책을 읽다 보면 자연 속에 책을 읽는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예쁘게 꾸며진 정원은 도서관 방문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곳이랍니다. 자 어때요, 여러분들도 이곳에서 물소리를 들으며 책을 읽고 싶지 않나요?

둥근 원형 글라스로 꾸며진 어울림터(휴게실)는 도서관을 찾는 어린이나 학부모님들이 간단히 식사나 차를 마실 수 있는 곳이랍니다. 물론, 휴게실을 제외하곤 도서관 안에서 음식물을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은 여러분이 더 잘 아시죠?

시흥시어린이도서관에서 읽고 싶은 책을 집으로 대출해 가기 위해서는 ‘도서관관외대출회원가입’을 해야 한답니다. 회원 가입 대상은 0세부터 초등학생까지이고요. 회원 가입 신청서를 작성하면 자료실 사서 선생님께서 디지틀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주신 후 바로 회원증을 받을 수 있어요. 물론 책도 바로 3권을 대출받아서 14일 동안 빌려 볼 수 있답니다. 이 글을 읽는 많은 친구들도 가까운 도서관을 방문해 회원증을 발급받아 보세요. 꿈과 상상의 나래를 펴게 할 책들을 대출받을 수 있을 테니까요.

자료실로 이동하기 전, 홀에 마련된 도서 검색대를 대하게 됩니다. 여기서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이 있는지, 도서관에 어떤 책들이 있는지 먼저 검색해 보세요. 여러분이 검색한 도서가 몇 층 어느 자료실에 있는지, 혹시 현재 대출중인 것은 아닌지 알 수 있지요.

우선, 1층 아이마루(영유아자료실)로 안내할게요. 아이마루에는 영유아를 위한 자료가 준비되어 있어 학교에 입학하지 않은 많은 어린이들이 찾는 곳이랍니다. 알록달록한 책들과 책을 펼치면 입체 모양이 나타나는 책 등 우리 동생들이 호기심을 가득 느끼는 책들로 가득하답니다.

특히, 할머니 자원 봉사 선생님이 매주 들려주시는 구연동화는 인기 만점이라 매주 추첨을 통해 어린이들이 참가할 수 있답니다. 물론 학교 입학 전 어린이들이 참가 대상이랍니다. 직접 책을 들고 읽는 것이 아니라 할머니의 구수한 말씀으로 책을 읽는 느낌을 여러분도 같이 느껴 보세요! 책을 읽는 재미가 한층 더해질 테니까요. 갑자기 볼일이 급해진다면 아이마루에 마련된 영유아 전용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우리 동생들의 키높이에 맞추어 준비된 화장실은 너무나 귀여워 마치 장난감 세상에 온 듯 착각에 빠지게 된답니다.

다음, 2층으로 안내하겠습니다. 2층에는 생각샘, 정보샘, 꿈키우기샘, 배우기샘이 우리 어린이들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생각샘에는 백과사전부터 자연과학, 예술, 어학 등 초등학생들을 위한 자료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뿐만 아니라 새로운 소식을 빠르게 전해 주는 신문과 잡지가 비치되어 있답니다. 또한, 영어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들을 위해 영어로 된 책들이 있어 우리 친구들이 영어 실력을 키우면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지요. 특히, 매월 테마를 선정해 전시되는 도서는 궁금했던 내용들과 연관된 자료들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어린이들의 깊이 있는 학습을 도와 준답니다. 책을 보다가, 자료를 찾다가, 필요한 내용이 있으면 복사나 프린트도 가능하지요.

정보샘에서는 DVD나 CD, 인터넷을 통해 책 이외의 자료들을 접할 수 있어요. 보다 많은 정보와 내용을 전달해 주기 위해서 도서관에는 책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형태의 자료들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실제로는 가 보지 못한 외국으로 DVD를 통해 여행해 보는 것은 책을 통해 여행하는 것보다 더 실감나고 재미있겠죠! 물론, 영화나 음악 등도 준비되어 있어요.

다음에는 꿈키우기샘을 소개할게요. 새소리와 물소리를 들으며 숲 속에 난 길을 통해 꿈키우기샘에 들어올 수 있답니다. 입구에서 똥 캐릭터가 여러분을 환영하고 아기똥과 거름아저씨라는 애니메이션을 만날 수 있답니다. 아기똥과 거름아저씨를 통해 재활용의 소중함을 느껴 보세요. 아기똥과 거름아저씨를 만나고 커다란 나무 모형의 정보 검색기를 통해 자연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들을 손으로 터치하면서 알아 볼 수 있답니다. 넓게 조성된 갯벌과 벽면 사이에서는 살아 움직이는 듯한 갯벌 생물들이 여러분을 맞이한답니다. 갯벌에 사는 생물들의 이름을 맞혀 보세요. 잘 생각나지 않으면 정보 검색기나 벽면에 설명되어 있는 생물들의 이름을 다시 한번 살펴 보세요. 갯벌을 둘러본 후 궁금했던 내용을 담당 선생님께 질문해 보세요. 재미있는 많은 이야기와 궁금했던 내용들에 대해 자세히 알려 주신답니다.

우리의 자연과 환경은 소중합니다. 시흥갯벌에 살고 있는 망둥어와 함께 환경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 보고 환경을 지키기 위해 환경 선서를 같이 하며 환경지킴이가 되어 볼까요? 다음에는 배우기샘을 안내할게요. 배우기샘에서는 독서 관련 강사 선생님들과 함께 우리가 알지 못했던 내용을 보다 깊이 있고 정확히 배워 보는 장소랍니다. 우리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님들도 교육받으실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이 진행된답니다. 학원에 가기만도 바쁘겠지만, 특히 방학 중에는 평상시에는 개설하기 힘든 다양하고 좋은 내용의 교육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으니 많이 활용하세요. 우리 어린이들을 위해 비용도 무료로 운영하고 있으니 시간을 내어 참석해 보세요.

그럼, 동화샘과 놀이샘이 있는 3층으로 안내할게요. 동화샘에는 문학, 역사, 전기 등과 관련한 도서와 초등학생들이 읽으면 좋은 그림책들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고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고장에 관련된 자료들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동화샘에서는 매월 독서 퀴즈를 통해 6명의 어린이들에게 도서 상품권을 시상하고 있답니다. 여러분도 책도 읽고 도서 상품권도 타는 독서 퀴즈에 응모해 보세요. 놀이샘에서는 연극, 인형극, 강연회, 교육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답니다. 매주 진행되고 있는 ‘그림책 읽기’는 도서관에 근무하시는 선생님들이 그림책을 직접 읽어 주시고 관련된 우수 영화를 상영해 인기 만점인 프로그램이랍니다.

우리 시흥시어린이도서관을 안내해 드렸는데 도움이 되었나요? 이 글을 읽고 있는 친구들이 살고 있는 동네 도서관에서도 재미있는 많은 책들과 프로그램들이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도서관은 항상 여러분들을 향해 열려 있어요. 책뿐만 아니라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과 시설들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자 그럼, 가까운 도서관을 한 번 방문해 볼까요? 물론 회원 가입을 위한 준비를 해서 말이에요. 여러분이 도서관을 방문하는 순간 보다 큰 세상을 만나고 보다 큰 꿈을 꿀 수 있을 테니까요. 어린이들이여, 이제 가까운 도서관으로 달려갈까요! 어린이 도서관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정용현│공주사범대학교에서 사서 교육을 공부하였습니다. 현재 시흥시어린이도서관 사서로, 어린이들과 어린이 책 속에 묻혀 일합니다. 책과 도서관이 어린이들에게 좀 더 쉽고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방법이 뭘까 고민하며 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