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사회야 17

치고, 던지고, 달리는 야구의 모든 것

김성호 글, 박재현 그림 | 사계절
치고, 던지고, 달리는 야구의 모든 것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7년 05월 23일 | 페이지 : 120쪽 | 크기 : 18 x 24cm
ISBN_13 : 979-11-6094-082-4 | KDC : 692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학년 체육 2학기 공통 3. 경쟁 활동
야구에 대해 알려 줍니다. 야구의 기본 규칙부터, 야구에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 야구의 역사, 한국 야구의 역사, 선수가 되는 법, 야구와 경제의 상관관계 등. 다양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야기로 풀어냈기에 재미있습니다. 야구를 잘 알지 못하는 아이, 야구에 관심이 있는 아이 등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김성호
1971년에 태어났습니다. 금융기관에서 파생상품 딜러로 활동하다가 난데없이 글을 쓰는 것이 천직이라 생각하여 출판계로 몸을 던졌습니다. 앞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꼬마 경제학 원론’과 세계의 종교들을 통해 세계사를 이해할 수 있는 책을 쓰려고 합니다. 쓴 책으로는 현장체험 동화 『청계천』『이순신』『우리의 전통놀이』『검은 눈물 석유』와 직업 체험 시리즈인 『카 디자이너』『스포츠 선수』『국제 변호사』 등이 있습니다.
박재현
서울산업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공부했고, 다양한 기법으로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대한산업미술가협회상, 서울일러스트레이터협회상 등을 수상하였고, 지금까지 『내가 찾은 암행어사』『금시조』『꼬물꼬물 세균대왕 미생물이 지구를 지켜요』『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 걸 그랬어!』『인어는 기름 바다에서도 숨을 쉴 수 있나요?』 등과 애니메이션 공익광고 『독감마왕편』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 야구에 대해 이야기하다
2016년, 지난해를 기점으로 프로 야구 관중 수가 800만 명을 돌파했다. 우리나라 총 인구를 6명으로 쳤을 때 그중 1명이 야구장에 다녀갔다는 뜻이다. 1년 정규 시즌 720경기가 벌어지고 해마다 관중 수가 가파르게 늘고 있는 야구는 명실공히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라고 말할 수 있다. 이토록 야구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게임의 매력보다는 게임 속에서 일어나는 이야기에 열광
사람들이 야구에 열광하는 이유는 게임의 매력도 있지만, 그 게임 속에서 일어나는 이야기 때문이다. 인종 차별이 존재하던 시기 최초의 흑인 야구 선수였던 재키 로빈슨, 그리고 그를 지지했던 동료들의 아름다운 우정, 지진 구호품을 전달하려다가 세상을 뜬 로베르토 클레멘테의 선행, 열악한 선수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했던 정의로운 최동원 선수의 이야기 등

야구 속에 녹아 있는 정치, 경제, 역사, 문화의 텍스트를 읽다
우리나라 야구에도 이야기가 있다. 한국 야구는 질곡의 근현대사와 함께 성장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야구에는 정치, 경제, 역사, 문화 등의 사회적 텍스트들이 풍부하게 녹아 있다. 한국에 야구가 들어온 계기와 급성장하게 된 과정, 프로 야구 창단의 정치적 함의, 야구가 가져오는 경제적 효과 등 야구는 단순한 스포츠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

한국 야구의 이야기는 어디서 읽을 수 있을까?
야구는 스포츠를 떠나 많은 어린들이게 꿈과 희망 그리고 기쁨 안겨 주는 스포츠이다. 미국, 일본 등에서는 야구의 역사, 훈련, 룰, 백과 등 다양한 책들이 출판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한국 야구의 이야기’, ‘한국 야구의 역사’를 읽을 수 있는 책이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과연 우리가 좋아하는 스포츠가 야구가 맞는 것일까?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야구의 역사 문화 이야기
야구에서 일어나는 많은 이야기들은 아들에게 진한 감동과 교훈을 주며 새로운 꿈을 꾸게 만들어 준다. <치고 던지고 달리는 야구의 모든 것>은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야구의 역사, 문화 이야기이다. 독자들에게 야구에 대한 참맛을 느끼게 해 주며 보다 깊이 있게 야구를 관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책 소개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 야구. 야구와 함께 정치, 경제, 역사, 문화 등 사회 전반을 아우른다. 야구에 담겨 있는 수많은 이야기들을 통해 아직 야구의 재미에 빠지지 못한 친구들, 야구에 대한 더 많은 교양과 상식을 쌓고 싶어 하는 친구들까지 모두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야구에 관한 이야기이다.

야구의 규칙을 일러스트레이션의 쉽게 설명
이 책은 야구의 규칙을 몰라도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 경기장 크기 및 전광판 보는 법을 비롯한 야구의 기본 규칙을 그림과 함께 구성했다. 또한 투수, 타자, 포수, 수비수로 나누어 각 선수들의 역할을 상세히 설명해 놓았다. 그림만 보아도 그동안 궁금했던 모든 것을 날려 버릴 수 있다.

야구로 읽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프로야구의 세계
미국, 일본의 야구도 마찬가지이지만 한국 이야기도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최초의 YMCA야구단, 온 국민의 관심을 받는 한일전, 한국 야구 발전에 기여한 재일동포야구단, 군사 독재 정권에 의해 시작한 한국 프로야구 등 사회, 문화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냉혹한 프로의 세계, 한국 선수들의 메이저리그 도전기 등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만화와 일러스트의 절묘한 조화
감히 야구에 최적화된 그림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박재현 작가는 선수들의 포즈나 경기 상황을 간결하지만 역동적인 선으로 담아냈다. 또 이야기를 읽으면서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만화로 연결되고 만화가 다시 이야기로 스며드는 본문 구성은 한 편의 야구 경기를 관람하듯 지루할 틈 없이 술술 읽힌다.
들어가는 글, 야구는 이야기다

1. 이것이 야구다
야구는 숫자 3을 좋아해
시간제한이 없는 스포츠
야구는 어려워?
불문율의 스포츠

2. 야구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종주국 다툼
우리는 야구가 싫어
최초의 야구팀, 니커보커스
최초의 프로 팀이 생기다
두 번째로 야구가 프로화된 일본

3. 한국 야구의 역사
야구를 잘하는 한국
질레트와 YMCA 야구단
잘 알려지지 않은 재일 교포 이야기
고교 야구에서 프로 야구로
한국인 최초 메이저 리거

4. 가상 드라마, 신고 선수
1군 선수, 2군 선수
신인 드래프트
신고 선수
힘들고 배고픈 2군 선수
1군행
기념구

5. 야구의 어두운 그림자
급성장한 한국 야구, 그 그림자에 대해
때리지 마세요
선수 몸은 쇳덩이가 아니에요
약물은 정정당당하지 못해요
돈에 양심을 팔지 마세요

6. 야구와 경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한몫하는 야구
야구가 낳는 경제적 효과

7. 야구보다 아름다웠던 선수들
42번 흑인 선수
전달하지 못한 구호품, 로베르토 클레멘테
불꽃을 던진 사나이, 최동원

나가는 글, 한국 야구가 풀어야 할 숙제
참고 문헌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스포츠/놀이 > 스포츠

무슨 취미를 가졌니?

검은 눈물, 석유
김성호 글, 이경국 그림
바람과 태양의 꽃, 소금
김성호 글, 김영민 그림
두 얼굴의 에너지, 원자력
김성호 글, 전진경 그림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 걸 그랬어!
유다정 글, 박재현 그림
생각이 뛰어노는 한자
이어령 글, 박재현 그림
링링은 황사를 싫어해
고정욱 글, 박재현 그림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베르너 홀츠바르트 글, 볼프 에를브루흐 그림
똥벼락
김회경 글, 조혜란 그림
어린이 미술관 (전 2권)
어멘더 렌쇼 글, 이명옥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