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에게 : With you

김윤정 그림책 | 국민서관
친구에게
정가
28,000원
할인가
25,200 (10% 2,800원 할인)
마일리지
1,26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12월 09일 | 페이지 : 40쪽 | 크기 : 24 x 24.5cm
ISBN_13 : 978-89-11-12562-3 | KDC : 8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50 | 독자 서평(0)
수상&선정
2016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선정작
OHP 필름을 이용한 독특한 형식으로 세계의 눈을 끌었던 그림책입니다. 투명한 필름을 통해 앞장과 뒷장의 이야기가 이어져 따뜻한 우정을 전하고 있습니다. 기쁠 때나 슬플 때나 힘들 때나 언제든 함께 하는 소중한 존재, 친구의 마음을 온전히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직접 책장을 넘기면서 나에게서 친구에게로 전해지는 마음과 잔잔한 울림을 느낄 것입니다.
김윤정
충북 청주에서 태어나 도자기공예를 공부했습니다. 어릴 적부터 그림 그리기, 이야기 만들기, 손으로 꼼지락 거리기를 좋아해서 만화도 그리고 북아트 전시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아이를 키우며 ‘여름이네 육아일기’ 만화를 연재하여 책으로 펴내기도 했습니다. 요즘은 아이와 함께 보는 그림책의 매력에 흠뻑 빠져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투명한 필름 속에 가득 담은 친구의 마음
마음을 전하는 아주 특별한 그림책 《친구에게》


《엄마의 선물》로 그림책의 새로운 형태를 보여 준 김윤정 작가가 이번엔 《친구에게》로 새로운 형태의 책에 깊이를 더해 더 진한 감동을 전해 줍니다. 이 책은 2016년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선보였을 당시 OHP 필름을 이용한 독특한 형식으로 세계인의 눈을, 전 세계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친구의 마음’이라는 주제로 세계인들의 마음을 끌었습니다. 한국에서 출간되기도 전에 여러 나라에서 출간 문의가 쇄도할 정도였지요.

기쁜 일이 있을 때 함께 기뻐하며 즐거워할 수 있고, 슬픈 일이 있을 때 함께 슬퍼하며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이 바로 친구입니다. 친구와 함께하면 힘든 것도 덜 힘들게 느껴지고 지루하기만 한 시간도 짧게만 느껴집니다. 내 곁에 항상 있어 주었던 소중한 그 이름, 친구. 그동안 함께해 준 친구에게, 그리고 앞으로 함께 길을 걸어 나갈 친구에게 마음을 전할 때입니다.

작지만 커다란 우정의 힘!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작습니다. 목마른 친구를 위해 물을 만드는 것도, 비 맞는 친구를 위해 비를 그치게 하는 것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정의 힘은 조금 다릅니다. 물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내 물을 나누어 줄 수는 있습니다. 힘들어하는 친구에게 기꺼이 자신의 것을 내줄 수 있는 마음, 그것이 바로 친구의 마음입니다. 나는 친구를 풍족하게 해 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가능한 것, 즉 내가 가진 것을 함께 나누는 것만으로도 서로의 마음은 풍요로집니다.

우리가 아무리 초인적인 힘을 발휘한다 하더라도, 비 맞는 친구를 위해 비를 멎게 할 수는 없습니다. 하필이면 우산도 없고, 비를 피할 자리도 비좁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친구와 함께라면 비 맞는 것쯤은 두렵지 않습니다. 혼자서 비를 피하는 것보다 조금 젖더라도 친구와 함께 비를 맞는 것이 훨씬 즐겁습니다. 친구가 시련을 겪을 때 외면하지 않고 그 곁에 있어 주는 것, 또 함께 맞설 수 있는 것이 바로 우정의 힘입니다. 문제를 해결해 줄 수는 없지만 옆에서 묵묵히 지켜봐 주는 것, 그것만으로도 큰 힘이 되고 극복해 나갈 용기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비록 작을지라도 우정의 힘이 지닌 가치는 어마어마합니다. 이 책에는 친구를 향한 마음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한 줄의 짤막한 글이지만 천천히 읽고 그 의미를 곱씹어 보면 그 안에 가득한 친구의 마음이 흘러넘칠 것입니다.

투명한 필름이 만들어 내는 마술!

《친구에게》는 OHP 필름을 사용하여 만든 독특한 형태의 그림책입니다. 투명한 필름에 그려진 그림은 종이의 그림과 만나 하나의 장면으로 완성됩니다. 필름을 넘기면 그 위의 그림이 이동하면서 새로운 이야기가 생겨납니다. 필름의 뒷면이 앞면과 반대로 보이는 것에 착안한 것입니다.
모두가 달리기를 하는 와중에 파란 옷을 입은 아이가 넘어집니다. 다른 아이들은 아이가 넘어진 것도 모른 채 열심히 앞만 보고 달립니다. 필름을 넘기면 다른 아이들과 달리던 빨간 머리 아이가 방향을 바꿔 넘어진 아이에게로 달려옵니다. 넘어진 친구의 손을 잡으며 일으켜 주려는 것입니다. 주변 상황은 바뀐 것이 하나도 없는데 필름을 넘겨 빨간 머리 아이의 방향이 달라짐으로써 이야기가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됩니다. 필름 위에 그려진 그림은 친구를 향한 따뜻한 마음입니다. 책장을 넘기는 손을 따라 친구의 마음도 함께 움직입니다. 이렇게 직접 책장을 넘기는 행위를 통해 나에게서 친구에게로 마음이 전해지고, 그 울림은 배가 될 것입니다.

내 곁에 함께한 친구에게, 그리고 내 곁을 함께할 친구에게 보내는 선물

기쁜 일이 있을 때 함께 기뻐하며 즐거워할 수 있고, 슬픈 일이 있을 때 함께 슬퍼하며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이 바로 친구입니다. 친구와 함께하면 힘든 것도 덜 힘들고 지루하기만 한 시간도 짧게만 느껴집니다. 우리가 걸어온 길을 돌아보면 그 곁에는 항상 친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가깝고 친하다는 이유로 친구의 진정한 의미와 소중함을 잊고 살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친구에게》에 담긴 마음은 내가 주는 마음일 수도, 혹은 친구에게 받은 마음일 수도 있습니다. 내가 두려워 겁낼 때 힘내라고 용기를 북돋워 준 친구도 있고, 뒤쳐져 있을 때 기다려 주고 일으켜 준 친구도 있습니다. 지금껏 내 곁에 함께해 준 친구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해 보세요. 이 책은 늘 곁에서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은 친구에게 전하는 아주 특별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이제 막 친구를 사귀기 시작한 아이들은 친구가 어떤 것인지 알지 못합니다. 그저 재미있게 놀다 보면 친구가 되는 것이지요. 그러다 보니 상처를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하고, 친구를 사귀지 못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새로운 친구를 만나게 될 아이에게, 또 새로 사귈 친구에게 마음을 전해 보세요. 친구의 의미를 깨달은 아이라면 분명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 유아

나는 소중해요
내 친구가 최고야!
따뜻해지는 책
더불어 살아요
들추어 보는 책

똥자루 굴러간다
김윤정 글·그림
아이스크림 똥
김윤정 글・그림

똥자루 굴러간다
김윤정 글·그림
아이스크림 똥
김윤정 글・그림
날아라, 대한민국!
서경덕, 전지은 글, 김윤정 그림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
로렌 차일드 글,그림, 조은수 옮김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미술관
메리디스 후퍼 지음, 알랜 컬리스, 마크 버제스 그림
훨훨 간다
권정생 지음, 김용철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