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천년의 숨결

경주

박방룡 글, 송선범 그림 | 열린어린이
경주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09월 26일 | 페이지 : 32쪽 | 크기 : 21.5 x 26.7cm
ISBN_13 : 979-11-5676-072-6 | KDC : 6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50 | 독자 서평(3)
교과관련
3학년 도덕 1학기 07월 5.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
3학년 사회 1학기 04월 2. 고장의 자랑
4학년 도덕 1학기 07월 5.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4학년 사회 1학기 04월 1. 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4. 우리 지역 현장 답사
5학년 사회 1학기 03월 1. 하나 된 겨레 3. 삼국의 성립과 발전
5학년 사회 1학기 04월 1. 하나 된 겨레 4. 삼국 통일과 발해
천진난만 어린이
사랑 가득한 선생님에 대한 기억
선생님, 기억하세요?
신라 천년의 숨결 『경주』는 자랑스러운 경주의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그림책입니다. 도읍지를 한 번도 옮기지 않았던 신라의 역사는 천년 고도 경주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경주는 신라의 정치‧사회‧문화‧과학 등 다양한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장소이지요. 2000년 유네스코는 경주를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습니다. 국립경주박물관 학예실장으로 지내시다 지금은 부산시립박물관장을 맡고 계신 박방룡 선생님이 경주에 대한 정보를 쉽게 풀어 들려줍니다.

신라의 궁궐 터 월성과 달이 머무는 연못 월지, 아시아 최초의 천문대 첨성대, 신라 석탑 중 가장 오래된 모전석탑까지 신라의 정취가 담긴 ‘경주 역사 지구’를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봅니다. 정보 면‘자세히 읽어요’장에서는 ‘경주 역사 지구’로 지정된 곳을 지도로 표시하고, 각각 유적에 대한 짧은 정보를 제시합니다. ‘더 알고 싶어요’에서는 신라와 경주의 역사 지식을 정리하였고, 국립경주박물관에 있는 신라의 유물 사진을 실었습니다.

유네스코에 등재된 우리나라의 유‧무형의 유산들을 소개하는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 일곱 번째 책입니다. 신라의 찬란한 역사와 유물 유적을 글과 그림으로 담아냈습니다. 신라 멸망 후 천 년이 더 지난 현재에도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하고 있는 경주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합니다.
박방룡
1953년 경주에서 태어나 동국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를 졸업하고 동아대학교 대학원 사학과에서 역사고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동국대학교, 경주대학교 등에서 고고미술사 및 문화재학을 강의했습니다. 국립경주박물관 학예연구실장, 국립공주박물관장, 국립중앙박물관 유물관리부장과 고고역사부장, 국립부여박물관장을 맡았고 현재 부산시립박물관장으로 있습니다. 논문으로 「신라 왕도의 교통로」「신라도성의 교통로에 대한 연구」「육세기 신라왕경의 제양상」「신라왕경과 유통」「신라왕경의 사찰 조영」「남산신성 연구」「신라 정궁 월성의 구조」등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 『징검다리 건너 석성에 오르다』(공저)『경주 남산신성』(공저)『신라 도성』 등이 있습니다.
송선범
1980년에 태어나 대학에서 디자인을 공부했고 꼭두일러스트교육원을 수료했습니다. 그동안 『나야 나, 공기!』『신윤복과 미인도』『독수리 오남매, 법률가를 만나다!』『천하장사 옹기장수』『만화로 보는 지식 교과서 고사성어』들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행복해지기를 바라며 열심히 그림을 그립니다.
우리 문화의 가치를 알려 주는 정보 그림책

신라 천년의 숨결 『경주』는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시리즈입니다.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는 세계 사람들에게 아름다움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우리 유산들에 대한 지식을 어린이들에게 자세하게 알려 주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유산들에 대한 지식을 쉬운 말로 풀고, 표현력 뛰어난 그림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어린이 스스로 우리 문화를 잘 알고 있어야 우리 문화와 우리나라에 대한 긍지가 커갈 것이고, 우리 문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창조도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로 어린이들이 우리 땅과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긍심도 지니게 되기를 바랍니다.

전문가가 쓰다

국립경주박물관 학예실장으로 지내시다 지금은 부산시립박물관장으로 일하고 계신 박방룡 선생님이 경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책에 담아 주셨습니다. 신라의 대표 유물과 유적의 의미, 신라 사람들의 문화 등에 대한 지식을 어린이들에게 자상한 말투로 조목조목 짚어서 들려줍니다.

신라는 고구려 백제와 함께 삼국 시대를 이끌며, 결국에는 삼국 통일을 이루었던 나라입니다. 신라가 멸망한 뒤 또 다시 천 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우리는 아직도 경주에서 신라의 흔적을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 유물과 유적에서 신라의 찬란한 역사와 아름다운 예술미를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아요.

그림으로 신라를 되살리다

경주 역사 지구에는 지금까지 온전한 모습으로 남아 있는 유물과 유적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작가는 자신의 상상력으로 신라의 찬란했던 문화를 되살렸습니다. 스러진 신라 궁궐은 계림을 배경으로 푸른 선으로 그려 냈고, 지금은 그 터만 남은 황룡사도 상상으로 구현하였습니다. 신라가 문화 부흥기를 이루었던 시기는 밝은 색감으로, 쇠퇴하는 시기나 시대를 돌아보는 장면은 붉은 색감으로 표현하여 그 분위기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지도와 사진으로 보는 경주

신라 천년의 숨결 『경주』의 정보 면에서는 본문에서 설명하는 경주 역사 유적 지구의 지도가 실려 있습니다. 각 유적 지구가 어디에 있는 것인지, 어떤 모양을 하고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지요. 또한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대표 유물의 사진을 실어 신라의 예술 작품의 실제 모습을 보면서 그 아름다움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총3개의 리뷰가 등록되었습니다.)

색감과 구성이 뛰어난 책 (평점: 독자 평점, 추천:0)
박은정 2016-10-31

경주는 옛날 학생시절 수학여행으로 다녀온 적이 있다. 그때는 너무 정신이 없어서 제대로 둘러보진 못했지만 아름다웠던 첨성대와 월지가 떠올라 이 책을 보게 되었다. 표지가 시원한 파란색으로 펼쳐져 있고 영롱한 빛들과 함께 있는 유물이 눈에 띄었다. 한장한장 그림마다 작품성이 뛰어났다. 지구별로 모아놓아서 한눈에 보기 편리했다. 색을 통해 해가 뜨듯 찬란했던 신라가 마지막 페이지로 갈 수록 노을지는 붉은 색을 사용하여 흥망성쇄를 나타낸 것 같았다. 색감의 사용이 멋있었다. 마지막에는 신라...

고향같은 그 곳엔 (평점: 독자 평점, 추천:0)
김진주 2016-10-28

경주는 나에게 언제나 포근한 안식처 같은 곳입니다. 경주를 여행할 때마다 구석구석 볼거리는 물론이고 먹을 거리, 낮은 건물, 산과바다 모든 것이 다 여행자를 반기고 안아준다는 느낌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아마도 경주가 오랜 역사의 고도로 긴 생명을 이어왔기 때문이 아닐까요? 인터넷 검색을 하다 우녕히 경주 그림책을 만났습니다. 세계유네스코에 등재된 경주가 전하는 경주 이야기가 그림책으로 나와 다시 경주에 푹 빠져 봅니다. 어릴 적 경주를 여행했지만 아직 문화재에 대해 잘 모르는 우리집 아들 녀석과...

자랑스런 경주 (평점: 독자 평점, 추천:0)
아영 2016-10-28

나는 경주에 사는데 경주에 지진이 났다. 책장에 있던 사진이 떨어져서 깜딱 놀랏다. 첨성대도 쫌 기울어져서 걱정되었다. 그래도 우리 경주에는 유명한 문화유산이 만다. 석굴암 불국사 월성이랑 천마총도 있다. 이 책은 그런 우리 경주에 있는 문화유산을 알려주는 책이다. 첨성대 돌이 몇 개 삐뚤어지기는 해도 안 무너지고 천년이 지난 지금까지 잘있었으니까 앞으로도 잘 있을거다. 월성에 있는 호수도 나오고 대능원 분황사도 나왔다. 예쁘고 멋있게 그림이 우리 경주를 잘 보여주는 책이라서 좋다. 자랑스...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우리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학습 그림책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참고 도서 > 학과 참고서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종교 > 불교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국내도서 > 예술 > 건축/조각

박물관에 갔어!
우리 것을 즐기자!
우리 유물 유적
우리 역사 살펴보기

메아리
이주홍 지음, 김동성 그림
부엉이와 보름달
제인 욜런 글, 존 쇤헤르 그림, 박향주 옮김
아기너구리네 봄맞이
권정생 지음, 송진헌 그림

지구살림그림책 (전 5권)
조은수 외 글, 장경혜 외 그림
나야 나, 공기!
이현숙 글, 송선범 그림
독수리 오남매, 법률가를 만나다!
홍경의 글, 송선범 그림

거미와 파리
메리 호위트 글, 토니 디터리지 그림, 장경렬 옮김
옛날에 생쥐 한 마리가 있었는데…
마샤 브라운 그림, 엄혜숙 옮김
어린이 사회사전
오픈키드 어린이사전 편찬위원회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