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밖 지식체험 학교

똥의 정체

사카모토 시호 글, 다라 미미로 그림, 김정화 옮김, 이정모 감수 | 미세기
똥의 정체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07월 29일 | 페이지 : 64쪽 | 크기 : 17.8 x 21cm
ISBN_13 : 978-89-8071-400-1 | KDC : 47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50 | 독자 서평(0)
매일 만나고 있는 똥의 정체를 알고 있나요? 이 책을 읽고 나면, 더 이상 똥을 단순히 음식 찌꺼기 혹은 더러운 배설물로만 여길 수 없을 거예요. 똥의 3분의 1은 균이에요. 똥 속의 균은 우리 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심지어 똥 속 균으로 병도 고칠 수 있다고 해요. 이 책은 똥의 정체를 파헤치기 위해 우리 몸에서 가장 가깝게 균을 접할 수 있는 배꼽에서부터 실마리를 풀어나갑니다. 우주를 무대로 펼쳐지는 방귀와 똥 속 균 이야기, 똥이 만들어지는 장 속 탐험을 거쳐 똥의 정체를 밝혀 봐요.
사카모토 시호
과학 잡지 「뉴턴」 편집부를 거쳐 현재는 NHK과학 프로그램 제작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저서로 『다큐멘터리, 심해 초거대 오징어를 찾아라!』, 『NHK 스페셜, 인체 미크로의 대모험 비주얼판-세포의 미크로월드』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 책 집필은 이 책이 처음입니다.
다라 미미로
오사카에서 나고 자랐습니다.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김정화
동국대학교 일어일문학과를 졸업하고, 지금은 출판 기획 및 번역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어린 양 포의 모험』『치프와 초코는 사이좋게 지내요』『치프와 초코는 심부름도 잘해요』『여우의 스케이트』『마법의 여름』『눈 내리는 하굣길』『별똥별아 부탁해』『사람』『마빡이면 어때』『나의 를리외르 아저씨』등이 있습니다.
이정모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생화학을 전공했습니다. 독일 본 대학교 화학과 박사 과정에서 ‘곤충과 식물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지금은 서울 서대문 자연사박물관 관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강연 등을 통해 어린이들을 직접 만나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달력과 권력』『바이블 사이언스』등이 있습니다.『색깔들의 숨은 이야기』『소중한 우리 몸 이야기』등을 번역하였으며 과학과 관련한 책을 쓰는데 몰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똥의 정체를 알고 있나요?
똥은 단순히 음식물 찌꺼기가 아니에요.
똥의 1/3은 균.
그 균은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어요.
우리 몸에서 쉽게 균을 접할 수 있는 배꼽에서 시작해
똥과 방귀를 진지하게 연구하고 있는 나사(NASA),
똥이 만들어지는 장 속 탐험을 거쳐
서서히 똥의 정체가 드러납니다.
자, 지금부터 똥과 균의 놀라운 드라마를 살펴볼까요?

우리가 매일 만나는 똥의 1/3은 균
똥 속 균으로 병도 고친다는 놀라운 사실!

자, 지금부터 똥과 균의 놀라운 드라마가 펼쳐집니다.
여러분은 매일 만나고 있는 똥의 정체를 알고 있나요? 이 책을 읽고 나면, 더 이상 똥을 단순히 음식 찌꺼기 혹은 더러운 배설물로만 여길 수 없을 거예요. 똥의 3분의 1은 균이에요. 살아있는 균도 있고, 죽은 균도 있는데 똥 속의 균은 우리 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심지어 똥 속 균으로 병도 고칠 수 있다고 해요. 균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똥 속의 균이 병을 고친다는 걸까요? 이 책은 똥의 정체를 파헤치기 위해 우리 몸에서 가장 가깝게 균을 접할 수 있는 배꼽에서부터 실마리를 풀어나갑니다. 그리고 우주를 무대로 펼쳐지는 방귀와 똥 속 균 이야기, 똥이 만들어지는 장 속 탐험을 거쳐 똥의 정체를 밝혀내지요. 자, 지금부터 책장을 넘겨 똥과 균의 놀라운 드라마를 살펴보세요.

똥과 방귀 연구에 진지한 나사(NASA)

똥 균으로 움직이는 바이오버스 등
기발하고 흥미로운 연구와 발명품 이야기로
드러나는 놀라운 똥과 균의 정체!
이 책에는 우리를 똥과 방귀의 세계로 빠져들게 하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배꼽의 때로 만든 치즈, 방귀 냄새를 걸러 주는 탄소 필터가 달린 속옷, 똥 균으로 움직이는 영국의 바이오버스 등 기발하고 조금은 엉뚱한 연구와 발명품을 예로 들어 똥과 방귀, 균의 성분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줍니다. 특히 독자의 눈을 붙잡는 것은 다름 아닌 나사(NASA)의 연구 이야기. 우주개발을 연구하는 미국항공우주국인 나사는 똥과 방귀에 관해서 이미 반세기전부터 연구를 활발히 해 오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우주 비행사가 달에 가고 우주에서 며칠이고 살려면 똥과 방귀는 피할 수 없는 과제이기 때문이에요. 좁은 우주선 안에서 똥을 누기 위해 사용했던 똥 봉투와 이후 국제 우주 정거장에 설치된 특수한 화장실 변기 사용법, 조심하고 또 조심을 했음에도 우주선 안에서 똥이 떠다니게 된 최악의 사건 등 우리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똥의 세계 속에서 독자는 어느새 똥과 균의 정체를 완벽하게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똥과 균으로 생명 다양성의 가치를 말하다
똥 속의 균은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과학자들은 연구와 실험을 통해 여러 가지 믿기지 않는 놀라운 사실들을 밝혀내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사람이 있는 것도 균 때문일지 몰라요. 그리고, 우리가 초콜릿을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도 어쩌면 뇌를 조종하는 균의 명령이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똥 이식”을 통해 병을 고친 사례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우리 몸에 좋은 균은 넣고, 나쁜 균은 없애면 된다고 단순히 생각하며 안 됩니다. 작가는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여러 종류의 균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라면 적어야 하는 균이 이상하게 늘었다거나, 반대로 많아야 하는 균이 적어지거나, 또는 균의 종류가 줄어 버리면 몸 상태가 나빠지지요. 친구가 많다고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그만큼 다양한 능력을 갖고 있어서 여러 상황에 잘 대처하며 살아갈 수 있답니다. 똥과 균의 관계를 알면 알수록, 우리는 더 나아가 모든 생명체가 갖고 있는 중요한 규칙, 바로 생명 다양성의 가치를 깨닫게 됩니다.
머리말

1장 실마리는 배꼽의 때
배꼽 때의 정체
배꼽의 생물 다양성 프로젝트
배꼽 때로 만든 치즈
칼럼: 재미있는 이그노벨상

2장 나사가 연구한 똥과 방귀
나사(NASA)는 방귀에 진지했다
방귀 냄새의 정체는?
우주에서 아주 성가신 똥
우주개발 사상 최악의 똥 사건
칼럼: 똥 훈련

3장 균의 왕국 장을 탐험하라
똥 연구를 위한 장 탐험
소장 여행, 출발!
똥 만드는 공장, 대장으로
칼럼: 우리들의 똑똑한 항문
똥 균으로 달리는 버스가 있다고?

4장 균이 인류를 구하리라
군이 비만을 방지한다고?
균이 뇌를 조종한다고!?
균의 다양성이 중요하다
똥 속의 균과 생태계

후기
찾아보기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과학 > 궁금해요
국내도서 > 과학 > 인체 >

생각이 커지는 책
궁금한 건 못 참아
과학자가 되고 싶어요

나비가 날아간다
김용택 시, 정순희 그림
너는 누구니?
키스 포크너 글, 스테판 홈즈 그림, 박현영 옮김
겁쟁이 아기 곰
장미란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