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박물관 이야기로 만나는 한글 세상

국립한글박물관에 가자!

국립한글박물관 지음 | 시공주니어
국립한글박물관에 가자!
정가
11,000원
할인가
9,900 (10% 1,100원 할인)
마일리지
49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03월 15일 | 페이지 : 192쪽 | 크기 : 18.5 x 21cm
ISBN_13 : 978-89-527-7561-0 | KDC : 7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국어 1학기 03월 2. 아는 것이 힘
4학년 국어 1학기 05월 5. 알아보고 떠나요
4학년 도덕 1학기 07월 5.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한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국립한글박물관에 찾아온 ‘한글 바라기’라는 모둠의 친구들은 시비로운 느낌을 주는 학예사 선생님을 만나요. 그런데 이 학예사 선생님은 정말 신비한 능력을 갖고 있어요. 바로 한글의 역사와 관련된 시대로 떠날 수 있다는 것이에요. 한글 바라기 친구들은 학예사 선생님의 손을 잡고, 옛 시대로 생생한 모험을 떠나지요. 한글의 창제 원리부터 훈민정음이 반포된 이후 자리 잡게 된 과정에 이르기까지 한글의 역사와 가치를 알려 주며 한글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은 한글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2014년 10월 9일 한글날에 문을 열었어요. 한글이 만들어지기 이전의 문자 생활과 함께 세종 대왕이 한글을 창제한 이후 한글이 쓰이고 있는 오늘날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다양한 한글의 가치를 통해 한글의 미래상을 찾아가는 공간입니다.
국립한글박물관으로 가서
한글이 걸어온 길을 만나 보세요!
한글이 얼마나 과학적이고 뛰어난 글자인지 배우고,
한글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어요!


한글은 문자이지만 문화적으로도 큰 가치를 지니고 있어요.
우리 문화를 담고 있는 한글의 소중함을 여러분께 알려 드리고 싶어
이 책을 만들게 되었지요. 이 책이 여러분을 한글의 과거 현재로 안내하고,
여러분이 한글의 미래를 아름답게 가꿔 나가는 데 도움을 주리라 믿습니다.
-국립한글박물관장 문영호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있는 우리글, 한글. 한글이 매우 과학적인 글자이고 뛰어나다는 이야기는 흔히 들어 왔지만 실제로 어떤 점이 훌륭한지 꼽으라고 하면 어렵게 느끼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또한 한글이 어떤 발전 과정을 거쳐 오늘날의 모습이 되었는지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도 많지 않다.
2014년 10월 9일 한글날에 문을 연 국립한글박물관은 570여 년의 역사를 가진 한글의 문자적, 문화적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한 공간이다. 『이야기로 만나는 한글 세상-국립한글박물관에 가자!』는 국립한글박물관의 상설 전시실 ‘한글이 걸어온 길’의 전시 내용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한 책이다.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직접 기획에 참여하여 한글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한글의 창제 원리부터 훈민정음이 반포된 이후 자리 잡게 된 과정에 이르기까지 한글의 역사와 가치를 알려 주면서, 한글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한글 바라기 친구들과 함께 한글이 걸어온 길을 만나요!
한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국립한글박물관에 찾아온 ‘한글 바라기’라는 모둠의 친구들은 신비한 분위기의 학예사 선생님을 만난다. 이 학예사 선생님은 분위기만 신비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신비한 능력을 갖고 있다. 바로 한글의 역사와 관련된 시대로 아이들을 가 볼 수 있게 하는 것! 한글 바라기 친구들은 학예사 선생님의 손을 잡고, 한글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발전하여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생생하게 체험한다.
우선 한글을 창제했던 당시의 조선 시대 궁궐로 가서 백성들을 위한 마음으로 한글을 만든 세종 대왕과 한글 반포를 반대하는 신하들의 모습을 보면서, 한글이 얼마나 힘겹게 만들어졌고, 이를 자리 잡게 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이 있었는지를 알게 된다. 또한 『훈민정음』 해례본을 지켜 내기 위해 노력한 간송 전형필과, 일제의 탄압 속에서도 한글을 연구하고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조선어 학회 학자들의 모습을 보며 감동을 받기도 한다. 아이들은 한글을 만들고 지켜 내는 과정을 역사 속에서 체험함으로써 한글의 가치와 의미를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다.

▶ 삶 속에 자리 잡게 된 한글
한글을 만들고, 지켜 낸 과정뿐만 아니라 어떻게 한글이 퍼져 나가 생활 속에 자리 잡게 되었는지도 소개한다. 국립한글박물관에 전시된 다양한 한글 유물을 통해 알 수 있는 부분으로, 한글이 교육, 종교, 예술 등 일상에 스며들어 쓰이게 된 모습을 사진과 함께 만날 수 있다. 어려운 한문 책은 한글로 번역한 언해 책을 통해 더 쉽게 내용을 익힐 수 있었고, 어려운 한자도 한글로 설명한 책인 『훈몽자회』를 통해 쉽게 배울 수 있었으며, 『천로역정』 등 종교 서적에도 한글이 사용되어 낯선 종교를 좀 더 친근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또한 일반 백성부터 임금에 이르기까지 한글로 편지를 썼고, 억울한 사연을 한글로 고했으며, 생활용품에도 한글이 사용되었다.
한글 바라기 친구들은 이번에도 한글 유물과 관련된 역사 속으로 떠나 본다. 『훈몽자회』의 저자 최세진이 책을 쓰는 현장 속에 들어가 보고, 한글 상언을 쓰는 할머니의 가슴 아픈 사연을 듣고 안타까워하며, 『삼강행실도』 속 아이를 만나 효도의 의미를 생각해 보기도 한다. 한글 유물을 보고, 유물과 관련된 역사 여행을 재미있게 다녀오다 보면, 한글이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게 된 과정을 생생하게 알 수 있다.

▶ 한글에 숨겨진 비밀을 찾아라!

한글에 숨겨진 원리들을 통해서 한글이 얼마나 과학적이고 뛰어난 글자인지도 알 수 있다. 한글 바라기 아이들은 사람의 입속으로 들어가 발음 기관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한글 자음의 제자 원리를 몸으로 체험하면서 한글에 숨겨진 원리를 알아 나간다.
자음이 발음 기관을 본떠서 만들었다는 것에서 시작하여, 예사소리 ㄱ에서 거센소리 ㅋ이 나오고, ㄱ을 겹쳐 써서 된소리 ㄲ이 나오는 등 기본 자음에 획을 더하거나 겹쳐 써서 나머지 자음을 만들었다는 자음의 제자 원리, 하늘, 땅, 사람의 모습을 형상화하여 만든 모음의 제자 원리, 한글이 자음과 모음의 ‘합자’를 통해서 다양한 글자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사실, 한글은 ‘모아쓰기 표기법’을 사용하고 있어 누구나 쉽게 배우고 쓸 수 있다는 사실 등 한글의 숨겨진 원리를 하나하나 재미있게 알려 준다.
한글이 이렇게 다양한 원리를 가진 과학적인 글자라는 사실을 통해, 아이들은 한글을 더 쉽고 바르게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글을 자랑스럽게 여기게 될 것이다.

▶ 새롭게 발견하는 한글의 가치
한글 타자기에서 오늘날의 휴대폰 글자판에 이르기까지 한글의 창제 원리를 이용한 도구를 보면, 한글이 체계적이고 과학적이며, 정보화 시대에도 알맞은 글자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언어로서뿐만 아니라 디자인 소재로 사용되는 등 문화적으로 쓰이며 새롭게 발전하고 있는 한글의 가치를 조명해 본다.

▶ 인포그래픽으로 만나는 한글 정보
한글 바라기 아이들의 한글 체험과 한글의 역사 등 내용의 이해를 돕는 그림들은 그래픽적으로 표현하였다. 전달하려는 내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인포그래픽은 한눈에 정보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한편으로는 학예사 선생님과 누리, 나로, 대한, 고운 등 아이들 캐릭터가 귀엽게 표현되어 국립한글박물관을 더 친숙한 공간으로 만들어 준다.

▶ 생생한 영상과 부록으로 만나는 한글
책 곳곳에는 한글 관련 정보를 소개하는 영상이 담긴 QR 코드가 실려 있다. 세종 대왕의 한글 창제 과정을 담은 영상, 한글의 창제 원리를 소개하는 영상, 전형필이 『훈민정음』 해례본을 지켜 내는 과정을 담은 영상, 한글의 연구와 교육에 힘쓴 주시경과 조선어 학회 학자들을 담은 영상 등이 실려 있어, 휴대폰으로 손쉽게 생생한 영상을 볼 수 있다. 책 뒤쪽에는 앞에서 배운 내용들을 퀴즈로 풀면서 한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기회를 주는 ‘한글 놀이터’, 한글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한글 연표’ 등 알찬 부록도 담겨 있다.
우리는 한글 바라기! 계해년, 겨울에 있었던 일 1장 새로 스물여덟 자를 만드니 1. 한글이 없었을 때는 어땠을까? 2. 훈민정음에 담긴 네 가지 비밀 첫 번째 비밀, 누가 훈민정음을 만들었나? 두 번째 비밀, 28자에 담긴 비밀 세 번째 비밀, 한나절 만에 글을 읽을 수 있다고? 네 번째 비밀, 창제 후 3년간의 사건 3. 훈민정음을 지켜라! 2장 쉽게 익혀서 편히 쓰니 1. 한글로 배우니 쉽구나! 《소학언해》로 배우는 어린이 예절 외국어도 한글로 쉽게 실용 지식과 종교 생활까지 한글로 2. 삶 속에 자리 잡은 한글 김씨 부인의 절절한 사연 정조가 보내 온 편지 그림과 어우러진 한글 3장 세상에 널리 퍼져 나아가니 1. 거듭나는 한글 한글은 국문이다! 2. 위기의 한글, 그러나 우리말, 우리글을 지켜라! 글장님 없애기 운동 살아가는 한글 3. 현재를 살아가는 한글 산업, 정보화를 이끄는 한글 아름다운 한글 한글 놀이터 한글 연표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우리 문화
국내도서 > 예술 > 붓글씨

궁금한 건 못 참아
우리 것이 좋아요

괴물들이 사는 나라
모리스 샌닥 그림·글, 강무홍 옮김
곰 사냥을 떠나자
헬린 옥슨버리 그림, 마이클 로젠 글, 공경희 옮김
알록달록 동물원
로이스 엘러트 그림·글, 문정윤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