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생각하는 어린이 07

3학년 2반 얼짱 소동

강경수 글·그림 | 스콜라
3학년 2반 얼짱 소동
정가
10,000원
할인가
9,000 (10% 1,000원 할인)
마일리지
4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6년 03월 10일 | 페이지 : 84쪽 | 크기 : 18.5 x 23.5cm
ISBN_13 : 978-89-6247-717-7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도덕 2학기 09월 1. 소중한 나
4학년 도덕 1학기 03월 1. 바른 마음 곧은 마음
초등학교 중학년 즈음 되는 아이들은 외모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요. 흔히 예쁘다거나 잘생겼다고 말하는 얼굴이 아닌 아이들은 외모로 인해 의기소침해지고 소극적인 아이로 바뀔 수 있지요. 이 책의 순희는 곱슬머리에 치아 교정기를 낀 평범한 소녀에요. 그런데 누군가의 실수로 예쁜 아이들만 참가하는 ‘학교 홍보 어린이 선발 대회’에 나가게 되었어요. 우연히 유식이의 도움으로 사부님을 만나고 도전하기로 마음먹어요. 사부님과의 훈련을 통해 아름다워지기 위해 중요한 것은 외모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지요. 아이들도 책을 통해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될 것입니다.
강경수
1974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 적부터 낙서를 즐겨 하다 17세에 만화에 매료되어서 20세부터 10년 간 만화를 그렸습니다. 뒤늦게 어린이 책 일러스트의 매력에 빠져서 현재는 그림책 작가로 활동 중입니다. 독특하면서도 위트 넘치는 그림을 그립니다. 「씨네21」「좋은생각」 등의 잡지와 『어린이 경제 사전』『한자동화 오십보 백보』『반가워요, 다윈』『콜록, 훌쩍, 엣취』등 여러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쓰고 그린 첫 그림책『거짓말 같은 이야기』로 2011년 볼로냐 국제어린이도서전 논픽션 부문 라가치 상을 수상했습니다.
“아름다운 순희를 학교 홍보 어린이에 추천합니다!”

'거꾸로 생각하는 어린이'는 이제껏 당연하게 생각해 왔던 것들을 거꾸로 생각해 보고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생각의 크기를 키워나가도록 도와준다.
이번에 출간된 『3학년 2반 얼짱 소동』은 ‘거꾸로 생각하는 어린이’ 시리즈의 일곱 번째 책이다. 이 책에는 누군가의 실수로 “학교 홍보 어린이 선발 대회”에 나가게 된 죠스 이빨, 순희의 이야기를 담았다. 외모에 자신감 없는 순희는 유식이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아름다움을 위한 순희 자신과의 어려운 싸움이 시작된다. 순희의 이야기를 통해, 아름다움의 기준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죠스 이빨 순희의 홍보 어린이 도전기!
- 아름다움이란 무엇일까?

순희는 곱슬머리에 치아 교정기를 낀 평범한 소녀이다. 그런 순희에게 갑작스러운 시련이 닥친다. 생각지도 않던 ‘학교 홍보 어린이 선발 대회’에 나가게 된 것이다. 추천서에 전학을 간 아이의 이름을 적은 누군가의 실수로 대신 대회에 나가게 된 순희는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죠스 이빨, 수세미 머리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자신이, 예쁜 아이들만 참가하는 대회에 나가는 걸 반 아이들이 알게 되면 놀림을 당할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는 언젠가부터 사람의 외모를 보고 판단하는 일이 당연해졌다. 그렇다 보니 어린이들도 겉모습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데 익숙하다. 스스로 못난이라 여기는 순희는 그래서 이 상황이 더 슬프다. 그러다 유식이의 도움으로 사부님을 만나고 ‘홍보 어린이 선발 대회’에 도전하기로 마음먹는다. 순희는 예뻐지기 위해 독특하고 힘든 다양한 훈련에 열심히 참여한다. 그러나 사부님과의 훈련을 통해, 아름다워지기 위해 중요한 것은 외모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3학년 2반 얼짱 소동』에서는 진정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해 준다. 아름다움이란, 순희가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나 정해진 일을 해내는 성실한 자세에서도 발견할 수도 있다. 이 책에서는 순희가 ‘홍보 어린이 선발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 안에 있는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 준다.

유식이, 운명의 소녀를 만나다!
- 오늘의 주인공은 순희

어느 날 소녀를 만났지.
죠스 이빨의 주근깨 소녀를.

그 소녀는 슬펐지.
그 소녀는 울었지, 요!

하지만 이제 그 소녀는
허물을 벗은 당당한 나비.
물방울 속 햇살처럼 아름다운 무지개.

처음에 유식이는 자신에게 엉뚱한 부탁을 하는 죠스 이빨, 주근깨 소녀 순희가 귀찮기만 했다. 순희가 ‘학교 홍보 어린이’가 되는 것은 어림도 없어 보였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멋쟁이 흉내 좀 내보느라 미용사 엄마를 소개해 준다.
그런데 엄마와 함께 예뻐지기 위해 노력하는 순희의 모습을 보다 보니, 갑자기 순희가 예뻐 보이고 가슴이 떨리고 얼굴이 벌게졌다. 유식이는 못난이 소녀에게 마음을 빼앗긴 자신이 오히려 어색하기만 하다. 하지만 유식이는 순희를 직접 만나고 겪어 보면서 순희만이 가진 ‘아름다움’을 알게 된 것이다.
『3학년 2반 얼짱 소동』에서는 처음에는 단순히 외모가 예뻐지기 위해 노력하던 순희가 자신만의 개성과 매력을 발견하면서 점차 당당해지는 모습을 보여 준다. 그리고 그 모습을 아름답게 바라보는 유식이의 이야기를 통해 ‘아름다움’이란 겉모습만이 아니라 사람들 각각이 가지고 있는 내면에서 발견할 수 있음을 이야기해 준다.

강경수 작가의 유쾌하고 재치 넘치는 이야기책!
거꾸로 생각하는 어린이

‘거꾸로 생각하는 어린이’에서는 『거짓말 같은 이야기』로 2011년 볼로냐 라가치상을 받은 강경수 작가가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세상을 뒤집어 바라보는 통쾌함을 지닌 이야기책으로 독자들을 만난다.
이 시리즈는 제목처럼 각 권의 주제들을 거꾸로 생각하고 뒤집어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동안 당연하게 바라보던 것을 ‘나’의 시각이 아니라 반대편이나 혹은 우리가 잘 몰랐던 시각으로 보면, 어떻게 다르게 보일 수 있을지를 알려 준다. 그렇게 하나의 사물이나 상황들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들려주어, 어린이들이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야기들을 담았다.
각각의 주제를 풀어내는 방법도 유쾌하지만, 재치 넘치는 그림도 인상적이다. 또 본문 중간에 삽입된 등장인물들의 동시나 뮤지컬을 연상시키는 랩과 노래로 글 읽는 재미를 더했다.
작가의 말_ 내 안의 아름다움을 찾아봐요! 0장 두근두근! 내 마음이 왜 이러지? 1장 내 이름은 순희 2장 수상한 미용실에서 만난 사부님 3장 도전! 학교 홍보 어린이 4장 아름다움이란 뭘까? 5장 운명의 홍보 어린이 선발 대회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나는 소중해!
자신감을 주는 책
마음이 넓어지는 책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들

꽃을 선물할게
강경수 글·그림
거짓말 같은 이야기
강경수 글·그림
커다란 방귀
강경수 글‧그림

큰턱 사슴벌레 vs 큰뿔 장수풍뎅이
장영철 지음
고구려 소년 담덕, 유목민 소년 테무친을 만나다
김용만 글, 김정한 그림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만화 과학 교과서 1
고윤곤 글,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