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 청소년 문학 16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수학가게입니다

무카이 쇼고 글, 고향옥 옮김 |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수학가게입니다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5년 08월 15일 | 페이지 : 356쪽 | 크기 : 14.5 x 21cm
ISBN_13 : 978-89-6496-272-5 | KDC : 833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어서 오세요! 수학가게입니다』의 후속편입니다. 소라와 하루카는 함께 친구들의 고민을 수학으로 풀어주는 수학가게를 영업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라는 미국으로 떠나고 수학 점장이 된 하루카의 이야기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자신감이 없는 하루카는 친구들에게 핀잔을 듣지만,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갑니다. 수학을 어디에 써먹나라고 생각하는 많은 학생들의 생각을 바꾸어 줄 소설입니다.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수학의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이야기의 힘을 잃지 않는 소설입니다.
무카이 쇼고
1989년 가나가와 현에서 태어나 도쿄대학을 졸업했습니다. 고등학교 재학 중, 일본수학올림픽 예선에서 A랭크를 수상했고, 본선에 진출했습니다. 좋아하는 분야는 수열. 대학에 서는 검도부 정규 선수로 전국 일본학생검도우승대회에 출전한 바 있습니다.
고향옥
동덕여자대학교 일어일문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나고야 대학에서 일본어와 일본 문화를 연구하였습니다. 옮긴 책으로는『열까지 셀 줄 아는 아기염소』『구리와 구라의 헤엄치기』『집 나가자 야호야호!』『응급 처치』『바이바이』『나는 입으로 걷는다』『우주의 고아』『바람을 닮은 아이』, ‘와하하 선생님, 왜 병에 걸릴까요?’ 시리즈,『아슬아슬 삼총사』『프라이팬 할아버지』『용과 함께』『히나코와 걷는 길』『채소밭 잔치』『곤충들의 숨바꼭질』등이 있습니다. 현재는 한일아동문학연구회에서 어린이 문학을 공부하며 번역을 하고 있습니다.
“전국수학교사모임 추천도서”
고민을 안은 모두를 수학의 힘으로 구해 온, 
수학가게에 위기가 닥쳤다!

전편인 《어서 오세요! 수학가게입니다》에서 최강 콤비를 자랑하던 수학 천재 소라가 
미국으로 떠나고 수학가게에 홀로 남은 하루카 앞에 어려운 고민 상담이 휘몰아친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수학가게입니다》에서 새롭게 영업을 재개한
수학가게는 다시 한 번 기적을 일으킬 수 있을까?

◎ 잠자는 수학 교실을 깨워라!
‘잠자는 고3 수학 교실’이란 말이 있다. 이 말이 헛소문일 거라는 일말의 기대가 얼마 전 설문조사 결과 무참히 무너졌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전국의 초ㆍ중ㆍ고교생과 수학 교사 등 9천 여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고등학생 10명 중 6명이 스스로를 수포자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조사 결과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전국 단위의 첫 대규모 실태 조사라는 점에서 무게를 둘 수밖에 없다. 한편, 학교에서 배운 수학이 일상생활에 활용된다고 생각하는 고등학생은 약 20퍼센트에 그쳤으며, 아이들은 수학을 포기했지만 가고 싶은 대학과 학과에 진학이 어렵다고 생각해 불안하다고 답했다. 이번에 출간되는《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수학가게입니다》는 전편인《어서 오세요! 수학게입니다》에 이어 잠자는 수학 교실에 활기를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수학에 대한 아이들의 이러한 의구심과 불안을 조금이나마 덜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일상생활에서 제대로 써먹는 수학
‘수학은 배워서 도대체 어디다 써먹나요?’ 아마도 이 질문은 우리를 평생 따라다닐지도 모른다. 스스로도 품어 봤을 법한 질문이며 학생이었을 때는 선생님한테 한 번쯤 던져 봤을 터이고, 어른이 되어서는 아이들에게 추궁 아닌 추궁을 당하기도 했을 것이다. 대체 우리 일상생활 속 어디에 수학이 숨어 있으며, 어떻게 써먹고 있단 얘길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이 바로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수학가게입니다》에 들어 있다. 수학과 전혀 관련이 없을 것 같은 학교 축제를 수학을 이용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등교 거부를 하는 친구의 마음도 수학적으로 따뜻하게 헤아린다. 이렇게 수학가게는 거듭제곱근, 삼각비, 점화식, 원, 푸앵카레 추측 등 어렵지 않은 수학 지식을 이용하여 수학을 우리 일상에서도 제대로 써먹을 수 있다는 걸 알기 쉽게 보여 준다.

◎ 당신의 고민 함께하겠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살아가는 데 수학 따위가 무슨 도움이 돼?”라고 생각했던 하루카. 하지만 수학 천재 소년인 소라를 만난 뒤로 소중한 것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것은 일상과 밀접하게 관련된 살아 있는 수학. 세계를 구할지도 모를 커다란 힘. 하루카는 비로소 그 한 부분에 접하게 되었다. 전편인 《어서 오세요! 수학가게입니다》에서는 그렇게 소라와 함께 고민을 안은 모두를 수학의 힘으로 구해 왔지만, 소라가 미국으로 떠나면서 수학가게는 위기를 맞는다. 두 번째 편인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수학가게입니다》에서 하루카는 겨우겨우 수학가게 영업을 재개하지만, 여기저기서 ‘그러고도 수학가게 점장이냐!’라는 핀잔을 듣기 바쁘다. 그러나 하루카의 뒤에는 언제나 그 소녀를 응원하는 든든한 친구들이 있어, 더듬거리면서도 앞으로 나아가는 용기를 얻는다. ‘당신의 고민, 함께 생각하겠습니다.’라는 새로운 모토를 내건 수학가게의 깃발이 지금도 어디선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어서 오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수학가게입니다.”

문1. 학교 축제에서 일일 매점을 할지, 무대에 설지를 정하라
문2. 아름다운 아치를 설계하라
문3. 소녀의 마음을 이해하라
문4. 등교 거부 학생을 구하라
문5. 꿈과의 거리를 측정하라
해답 및 해설 - 달과 소라와 하루카
옮긴이의 말


국내도서 > 어린이 문학 > 소설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수학

청소년, 청소녀용

어서 오세요! 수학가게 입니다
무카이 쇼고 글, 고향옥 옮김
또 놀러 오세요! 수학가게입니다
무카이 쇼고 글, 고향옥 옮김
수학 탐정단 트리플 제로 1 - 비밀조직을 결성하다
무카이 쇼고 글, 유준재 그림, 고향옥 옮김

파인만, 과학을 웃겨 주세요
김성화, 권수진
메시, 축구는 키로 하는 게 아니야
이형석
중학생주의보
야즈키 미치코 지음, 고향옥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