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고전

이순신의 마음속 기록 난중일기

이진이 글, 이광익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이순신의 마음속 기록 난중일기
정가
11,000원
할인가
9,900 (10% 1,100원 할인)
마일리지
49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5년 06월 30일 | 페이지 : 168쪽 | 크기 : 17.5 x 25.7cm
ISBN_13 : 979-11-86293-22-5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학년 국어 2학기 11월 6. 깊은 생각 바른 판단
5학년 국어 1학기 05월 5. 사실과 발견
5학년 사회 1학기 07월 3. 유교 전통이 자리 잡은 조선 5.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순신 장군의 일기, 난중일기를 어린이들이 읽기 쉽도록 구성한 책입니다. ‘처음 만나는 고전’ 시리즈 첫 권입니다. 임진왜란이 일어난 동안 나라를 지키는 마음, 일본을 무찌른 병법, 백성에 대한 안타까움, 자신과의 싸움 등 숱한 고민과 갈등의 마음을 담은 일기입니다. 조선 시대의 사회 모습, 군사 관련 정보 등 역사적 의미가 큰 우리의 기록 유산입니다.
이진이
음악, 시사 프로그램과 다큐멘터리를 집필하는 방송 구성 작가입니다. 「생명의 소리, 아날로그」 「포로의 딸」 「곡옥의 비밀」 「몽골 10부작」 「고려 초조대장경」 「고려인, 문명을 새기다」 등의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달구벌 야화」 「소리 없는 전쟁, 문화재 반환」 「대중가요, 가는 길을 묻다」 「아리랑」 등의 라디오 프로그램을 집필했습니다. 방송문화진흥원이 주최하는 2006년 올해의 작가상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지금은 계명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겸임 교수이기도 합니다. 이순신의 삶에 마음이 이끌려 이순신 유적 답사에 나섰고, 『이순신을 찾아 떠난 여행』이라는 책을 썼습니다. 어린이들이 『난중일기』와 친해지고 인간 이순신에 대해 생각해 보길 바라며 『이순신의 마음속 기록, 난중일기』를 썼습니다.
이광익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재주꾼 삼총사』『백두산 천지가 생겨난 이야기』『용감한 꼬마 생쥐』『구스코 부도리의 전기』『버리데기』『쨍아』『꿈꾸는 도자기』  등의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백성들에게 따뜻한 희망을 남긴 장군
가족에게 자상한 아버지이자 아들, 이순신
홀로 남을 때면 힘겨운 마음과 싸웠던 이순신의 기록, 난중일기

임진왜란, 거북선, 난중일기까지 이야기하면 어린 독자들이라도 ‘이순신’이라는 이름을 바로 떠올립니다. 하지만 난중일기 속에 담겨 있는 이순신의 이야기를 하나하나 읽고 이해한 어린이는 그리 많지 않지요. 이순신이 남긴 역사의 기록을 어린이들이 꼭 읽어야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책과함께어린이의 처음 만나는 고전 시리즈, 이순신의 마음속 기록, 난중일기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줍니다.

세심하게 뽑아낸 원문과 친절한 해설로 난중일기를 읽는 새로운 재미를 발견한다!
이 책은 어린이들에게는 낯설고 어려운 원문을 전부 다 전달하지 않습니다. 큰 흐름을 고려하면서 수록하되, 이순신의 마음을 느낄 수 있고, 난중일기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으로 발췌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때로는 시를 짓고, 죽은 부하 장수를 위해서 직접 제문을 쓰던 선비 이순신의 모습, 신분을 가리지 않고 사람을 아끼던 장군의 모습, 아들과 조카를 사랑하던 아버지의 모습, 연로한 어머니를 걱정하던 효자 이순신의 모습, 점을 치고, 활쏘기를 즐겼던 개인적인 모습 등 위대한 장군의 인간적인 면모까지 독자들이 난중일기를 통해 느끼고 상상해 볼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하게 원문을 풀이해 나갔습니다.

이순신에 대한 애정 어린 시각과 따스한 그림!
이 책의 글쓴이는 이순신의 삶에 매료되어 ‘역사 인물 답사기’ 이순신을 찾아 떠난 여행을 쓴 이진이 작가입니다. 작가는 난중일기를 통해 전쟁의 처참한 기록과 용맹한 이순신의 공적만을 기억하는 사람이 많은 걸 안타까워하며, 어린이들에게 완벽하지 않았지만 고난을 극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했던 이순신의 모습을 이야기해 주고자 책을 썼습니다. 그렇게 오늘날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이순신의 가치관을 알아주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마지막에는 작가가 직접 다니며 흔적을 되짚었던 경험을 살려, 이순신의 발자취가 남아 있는 여수, 통영, 아산 등 유적지를 소개하여 독자들이 역사의 현장을 둘러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더불어 화가 이광익은 따뜻한 색채로 이순신의 인간적인 모습을 잘 묘사하였고, 전투 장면은 꼼꼼하고 자세하게 표현하여 일기의 생생함과 감동을 더했습니다.
오늘날 난중일기를 읽는 이유
묵직한 마음과 역사가 담긴 이순신의 일기

왜란의 소용돌이

엄격한 준비
군사를 훈련시키고 배와 무기를 정비하다
긴박하게 판옥선과 거북선을 만들다

7년 전쟁의 시작
임진왜란이 일어나다!
첫 번째 승리를 얻다!

거북선의 활약과 뛰어난 전술
거북선을 출정시켜라!
학의 날개를 닮은 진을 펼치다
부하들의 죽음을 아파하다

삼도수군통제사 이순신
전쟁이 해를 넘기다
맞지 않는 짝을 만나다
조선의 수군을 모두 지휘하라
외로움과 병마와도 싸우다

전란 속에 우뚝 선 그림자

길어지는 전쟁
전염병과 추위, 굶주림과 싸우다
이순신만 피하면 된다
기나긴 싸움을 준비하다
특별 과거 시험을 열다

다시 터져 버린 전쟁
죽음을 면해 주니 백의종군하라
어머니, 어머니, 어머니!
서럽고 아픈 마음을 어찌하리오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는 길
칠천량의 패전에 통곡하다
직접 남해안을 둘러보고 방도를 찾다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습니다
살고자 하면 죽고, 죽고자 하면 산다
남은 자는 울부짖을 뿐이다

마지막 전투, 노량 해전

난중일기를 덮으며
이순신의 발자취를 따라서
국내도서 > 명작 > 고전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국내도서 > 역사/인물 > 위인 일반

고전의 향기

한국사 탐험대 (전 10권)
송호정 외 글, 이용규 외 그림
과학자와 놀자!
김성화, 권수진 글, 이광익 그림
홍길동전
정종목 글, 이광익 그림

한국사 편지 (전 5권)
박은봉 지음
한국사 편지 1 - 원시 사회부터 통일 신라와 발해까지
박은봉
다 알지만 잘 모르는 11가지 한글 이야기
최경봉·시정곤·박영준 원저, 배유안 글, 정우열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