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마을 리포트 3

처음 만나는 미국

김란주 글, 박정은 그림 | 한겨레아이들
처음 만나는 미국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5년 06월 06일 | 페이지 : 136쪽 | 크기 : 19.5 x 25cm
ISBN_13 : 978-89-8431-893-9 | KDC : 942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6학년 사회 2학기 10월 2.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지구마을 리포트’ 시리즈 3권입니다. 다섯 명의 친구들이 미국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감동적이고 용기를 주는 이야기이지요. 한 친구의 이야기가 끝나면 그와 관련된 미국의 자세한 지식을 알려줍니다. 자연과 도시, 산업, 역사, 교육, 문화 분야로 나누어 다양한 사진 자료와 함께 자세히 알려주지요. 미국에 대해 알아보고 그곳에 사는 어린이들의 삶을 만나 보세요.
김란주
충남 연기군에서 태어나 동덕여자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했습니다. 2005년 『꼭끌어안기』로 ‘한국안데르센’상을 수상했습니다. 어린이 책 기획 모임 벼릿줄에서 『썩었다고? 아냐! 아냐!』를 써서‘창비 좋은 어린이책 대상’을 받았습니다. 어린이 책 기획 모임인 벼릿줄에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달랑 3표 반장』『나는야 미생물 요리사』(공저)들이 있습니다.
박정은
센트럴 세인트 마틴 아트 디자인대학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했어요. 여러 책에 다양한 그림을 그렸으며 Laurence King에서 출판된 『Illustration』과『The 3D Type Book』에 소개되었어요.
자유를 찾아온 작은 배가 거대한 나라가 되기까지,
천의 얼굴 미국이 간직한 이야기 속으로!

‘지구마을 리포트’ 시리즈 3권《처음 만나는 미국》이 출간되었다. ‘지구마을 리포트’는 편견과 오해에서 벗어나 지구마을의 이웃들을 이해하자는 취지로 기획된 시리즈다. 앞으로 일본, 유럽, 중동 등 다양한 지역의 이야기를 차례로 펴낼 계획이다. 첫 권《아프리카 국경버스》는 낯선 아프리카 대륙의 정보를 이야기와 함께 녹여냈고, 그 뒤를 이은《여름이 엄마의 生生 중국 리포트》는 이웃나라 중국의 이모저모를 깊이 있게 살펴보았다. 
신간《처음 만나는 미국》은《아프리카 국경버스》를 쓴 김란주 작가의 시리즈 두 번째 책으로, 자연, 산업, 역사, 교육, 문화 총 다섯 장에 걸친 이야기와 정보 페이지를 통해 미국을 깊이 있게 살펴본다. 미국은 역사적 상황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 중 하나로, 그 관계를 보는 시각과 반응은 극과 극이지만 함께 풀어가야 할 문제가 많은 나라이기도 하다. 세계문화 입문서로서 미국을 소개하는 《처음 만나는 미국》은 이러한 미국의 탄생부터 현재까지를 차분히 이야기하며 그곳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의 모습을 현실감 있게 보여 준다. 또한 총 다섯 장에 걸친 자연, 산업, 역사, 교육, 문화에 대한 정보는 각각의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기회가 되어 주며, 함께 실린 다양한 사진도 미국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변화의 시기를 맞이한 자유의 나라, 미국
자유를 찾아온 메이플라워호에서 미국 건국의 싹이 텄고, 미국의 역사는 곧 세계 근현대사라 할 만큼 짧지만 세계 곳곳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런 미국과 우리나라의 외교적 관계가 시작된 것은 개화기에 이르러서였다. 그 관계는 강제적이고 불평등했기에 시작부터 갈등의 씨앗을 품고 있었고, 그 뒤로 지금까지 미국에 대한 시선과 평가는 엇갈린다.
《처음 만나는 미국》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세계적으로 복잡하게 얽힌 관계들을 걷어 내고, 미국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미국이라는 나라와 그 속의 삶을 살펴보고자 한다. 돌아가신 아빠에 대한 그리움을 거대한 나무에 투영하는 샘, 최첨단 기술의 중심지 실리콘밸리에서 뜨개질을 취미로 갖고 있는 릴리, 미국 원주민 제인과 우정을 키워 가는 유진, 수시로 바뀌는 꿈속에서 진짜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알렉스, 불법체류자 남매 이사벨라와 제이콥을 기다리는 윤호는 어디엔가 실제로 살아 있을 것만 같은 현실적인 인물들로, 그들이 간직한 고민은 한국 어린이와 다르면서 유사하고, 이들의 생활 역시 다른 듯하지만 비슷한 면이 많다. 
이렇듯《처음 만나는 미국》은 이야기를 통해서는 우리네와 비슷한 평범한 삶을 보여 주고, 정보 페이지에서는 그와 관련된 배경 지식을 덧붙이며 미국의 다양한 면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하여 수많은 자연유산을 정성껏 보존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산업을 발전시키는 모습과 건국부터 이어져온 차별과 갈등, 금융 위기를 초래한 부도덕한 모습까지 빛과 그늘을 함께 제시하며 균형 잡힌 시각으로 미국을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한국 이민자 윤호, 히스패닉 불법체류자 남매 이사벨라와 제이콥의 이야기는 이민자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는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어린이들에게 낯설지만 꼭 필요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이주 노동자의 수와 국제결혼을 통한 이민자의 수는 계속해서 늘고 있고, 그에 따른 차별과 갈등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단일민족 신화가 굳건했던 우리는 이 변화를 어떻게 바라보고 대응할 것인가? 어린이를 위한 입문서《처음 만나는 미국》은 미국의 다양한 면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한편 지구마을의 이웃을 편견 없이 바라보도록 도우며, 우리의 미래까지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1장. 땅이 있을 동안에는 * 함께 읽는 미국 이야기 ? 자연과 도시
2장. 릴리의 뜨개질 * 함께 읽는 미국 이야기 - 산업
3장. 한 번도 가지 않은 곳 * 함께 읽는 미국 이야기 - 역사
4장. 금요일의 숙제 * 함께 읽는 미국 이야기 - 교육
5장. 야구 글러브와 야구공 * 함께 읽는 미국 이야기 - 문화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역사/인물 > 서양사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세계 문화

궁금한 것들아!
세상에 대한 이해

커다란 악어 알
김란주 글, 타니아손 그림
꼭 끌어안기
김란주, 문구선
아프리카 국경버스
김란주 글, 허구 그림

뭐? 공부가 재미있다고?
박현희 글, 박정은 그림
103센티미터 희아의 기적
이희아, 현희 글, 박진 외 6명 그림
잊지 마, 넌 호랑이야
날개달린연필 글, 박정은, 강재이, 이한솔 그림

조선의 여걸 박씨부인
정출헌 글, 조혜란 그림
한겨레 옛이야기 세트 1 - 신화편(1~5권)
송언 외 지음, 이웅기 외 그림, 신동흔·정출헌 공동기획 및 구성
이순신을 만든 사람들
고진숙 글, 최병대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