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와영희 어린이 인문생태그림책 3

우리 입맛을 사로잡은 양념 고추

노정임 글, 안경자 그림, 바람하늘지기 기획, 이정모 감수 | 철수와영희
우리 입맛을 사로잡은 양념 고추
정가
13,000원
할인가
11,700 (10% 1,300원 할인)
마일리지
58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5년 05월 15일 | 페이지 : 60쪽 | 크기 : 21.5 x 28cm
ISBN_13 : 978-89-93463-76-7 | KDC : 40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사회 1학기 06월 3. 고장의 생활과 변화 1. 의식주 생활의 변화
3학년 사회 1학기 06월 3. 고장의 생활과 변화 2. 지혜를 담아 온 생활 도구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즐기는 매운 맛, 우리의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고추에 대해 알아봅니다. 우리나라 채소밭 중 가장 넓은 땅을 차지하고 있는 채소밭은 바로 고추밭입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채소라는 의미겠지요. 이 책은 고추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역사 이야기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게 된 배경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추의 식물학적 생태와 고추를 이용한 다양한 우리의 전통 먹거리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으로 고추를 살펴보고 새롭게 알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책의 뒷면에는 가짓과 식물도감이 함께 실려 있어 실물에 가까운 그림과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노정임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했고, 어린이 논픽션책 편집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작가학교 22기를 수료했습니다. 지은 책으로 『애벌레가 들려주는 나비 이야기』가 있습니다.
안경자
1965년 충청북도 청원에서 태어났습니다. 덕성여대에서 서양화를 공부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그림을 가르쳤으며, 지금은 식물 세밀화와 생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보리 아기그림책』『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풀 도감』(공저) 『애벌레가 들려주는 나비 이야기』『자연에서 소리로 배우는 훈민정음 ㄱㄴㄷ』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바람하늘지기
어린이 생태 그림책을 만드는 사람들이 모인 곳입니다. 자연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오롯이 어린이에게 전하는 책을 만듭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동식물들이 어울려 살아가는 모습을 그림책에 담아낼 것입니다.
이정모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생화학을 전공했습니다. 독일 본 대학교 화학과 박사 과정에서 ‘곤충과 식물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지금은 서울 서대문 자연사박물관 관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강연 등을 통해 어린이들을 직접 만나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달력과 권력』『바이블 사이언스』등이 있습니다.『색깔들의 숨은 이야기』『소중한 우리 몸 이야기』등을 번역하였으며 과학과 관련한 책을 쓰는데 몰두하고 있습니다.
고추가 바꾼 우리의 음식과 생활 이야기
-날마다 우리 밥상에 오르는 고추가 어떤 채소인지 잘 알고 있나요?

우리나라 채소밭에서 가장 많은 땅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고추밭이에요. 최근 10년 동안 우리나라의 채소밭 가운데 약 20퍼센트가 고추밭이었어요. 그만큼 고추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채소예요.
무나 마늘 같은 채소는 수천 년 전부터 먹어 왔는데, 고추를 기른 역사는 아주 짧아요. 400여 년쯤 전부터 먹었다고 알려져 있어요. 우리가 고추를 먹은 것은 얼마 되지 않았지요. 그런데 지금 고추를 가장 많이 길러 먹고 있어요. 이렇게 날마다 우리 밥상에 오르는 고추에 대해 어린이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이 책에는 채소 중 고추를 가장 많이 길러먹는 까닭과 배경에 대한 생태적, 역사적 이야기, 그리고 현재 고추 양념을 넣어 만드는 음식과 오늘날 밥상의 먹을거리에 대한 고민까지, 인문과 생태를 아우르며 ‘양념 고추’에 대한 재미있는 지식의 탐험이 펼쳐집니다.

시원하고 화끈한 고추의 한살이와 생태 이야기
그리고 ‘가짓과 식물’ 7종, ‘박과 식물’ 9종도 만나보세요.


이 책에서는 우리나라 고추와 고추장의 역사와 문화, 생태를 담고 있으며, 고추와 같은 ‘가짓과 식물’ 7종, ‘박과 식물’ 9종을 세밀화와 함께 만날 수 있습니다.
1부에서는, 고추와 같은 열매채소의 특징, 우리나라에 고추가 유입된 역사, 고추 기르는 방법, 생태와 밥상 문제까지 두루두루 알아봅니다. 오늘날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고추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줄 것입니다. 특히 고추와 관련된 주요 음식인 김치와 고추장 만들기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2부에서는, 고추와 같은 ‘가짓과 식물’ 7종의 자세한 정보 그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가짓과 식물’에는 열매채소가 참 많습니다. 서로 무척 달라 보이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가지, 감자, 토마토 등이 모두 ‘가짓과 식물’이랍니다. 열매채소의 대표 식물인 ‘박과 식물’ 9종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박과 식물’에는 비슷비슷한 호박, 수박, 오이의 꽃과 열매를 비교하며 모두 볼 수 있어요.
부록 ‘체험, 나도 농부!’에는, 집에서 상자텃밭에 래디시(적환무)를 기르는 방법과 물김치를 담가볼 수 있는 레시피가 담겨있습니다. 실내에서도 생태 감수성을 키우고 맛있고 건강한 음식도 만들 수 있게 안내합니다.

고추의 인문학적인 정보와 생태적인 정보를 모두 담았습니다

이 책은 고추의 생태적인 정보와 인문학적인 정보가 씨줄과 날줄처럼 잘 짜여 있습니다. 교과목으로 비교해 보자면 ‘고추’와 관련하여 국어, 과학, 사회, 음악, 역사까지 모두 아울러 알아볼 수 있게 만든 인문생태그림책입니다.
형식의 특징도 뚜렷합니다. 1부는 정보그림책 형식으로 고추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고, 2부는 도감 형식으로 ‘가짓과 식물’ 7종과 ‘박과 식물’ 9종이 실려 있습니다. 1, 2부를 연결 지어 읽다 보면, 확장된 사고를 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익히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머리말 / 고추가 바꾼 우리의 음식과 생활 이야기

1부. 그림책 · 고추
날마다 먹는 고추는 어떤 채소일까요?
고추는 언제부터 우리 음식에 들어갔을까요?
고추를 어떻게 기를까요?
고추밭에서 만난 동물과 식물
채소랑 소금이랑 고춧가루가 만나면? 김치!
우리나라에만 있는 빨간색 장이 뭘까요?
오늘날 밥상 위의 고추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

2부. 도감 · 가짓과 식물
· 가짓과 식물의 특징

· 가짓과 식물

가지
감자
구기자
까마중
꽈리
담배
토마토

· 또 다른 대표적인 열매채소 박과 식물
동아, 박, 수박, 수세미오이, 오이, 여주, 참외, 하늘타리, 호박

체험, 나도 농부!
참고 도서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우리 문화

궁금한 것들아!
우리 것을 즐기자!
세상에 대한 이해

곤충 기차를 타요
바람하늘지기 기획, 노정임 글, 안경자 그림
색깔이 궁금해
노정임 글, 안경자 그림, 바람하늘지기 기획
훈민정음 ㄱㄴㄷ
노정임 글, 안경자 그림

곤충 기차를 타요
바람하늘지기 기획, 노정임 글, 안경자 그림
색깔이 궁금해
노정임 글, 안경자 그림, 바람하늘지기 기획
훈민정음 ㄱㄴㄷ
노정임 글, 안경자 그림

10대와 통하는 성과 사랑
노을이 글, 스튜디오 돌 그림
동물과 식물 이름에 이런 뜻이?!
노정임, 이주희 글, 안경자 그림
10대와 통하는 노동 인권 이야기
차남호 글, 홍윤표 그림, 이수정 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