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 인물전 57

장 앙리 파브르

유타루 글, 하민석 그림 | 비룡소
장 앙리 파브르
정가
7,500원
할인가
6,750 (10% 750원 할인)
마일리지
33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4년 09월 26일 | 페이지 : 84쪽 | 크기 : 14.8 x 21.5cm
ISBN_13 : 978-89-491-8857-7 | KDC : 992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국어 1학기 05월 5. 알기 쉽게 차례대로
3학년 국어 2학기 10월 4. 차근차근 하나씩
자연과 곤충을 사랑한 과학자 장 앙리 파브르의 일생을 그렸습니다. 어려서부터 곤충이 좋아서 곤충 책을 읽고 들판에서 곤충을 관찰하던 파브르는 평생 연구한 곤충 관찰기를 책으로 펴냈습니다. 최고의 관찰자로서 최고의 곤충학자가 된 파브르 이야기는 곤충 관찰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에게 좋은 인물 본보기가 될 것입니다. 하민석 만화가의 그림이 파브르의 이야기를 더욱 친근하고 재미있게 풀어 놓았습니다.
유타루
전북 부안에서 태어나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와힐리어과를 졸업했습니다. 『왕십리벌 달둥이』로 제7회 건국대학교 창작동화상을 받았습니다. 지은 책으로 『내 마음의 나이테』『불대장 망개』『북정록』『김홍도』『방정환』 등이 있습니다.
하민석
1974년 경상남도 김해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1997년 한겨레 문화센터에서 만화전문반을 다니면서 만화가의 길로 들어섰습니다. 어린이 잡지 『개똥이네 놀이터』에 연재한 만화를 묶어 『도깨비가 훔쳐 간 옛이야기』『안녕, 전우치?』를 펴냈고, 2009년 8월 만화 100주년 기념 ‘만화, 만화-그 끝나지 않는 이야기’ 전시에 참여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화가들이 참여한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읽기 책 형식의 새로운 위인 동화입니다. 이 시리즈는 재미있는 글과 유머러스한 그림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꿈 많은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할 모델을 제시합니다." ―기획위원 박이문, 장영희, 안광복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위인 동화 「새싹 인물전」 시리즈의 57권 『장 앙리 파브르』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만화가들이 참여한 창작 위인 동화로,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옆 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위인들의 면면을 알려 준다.

자연을 사랑한 곤충학자, 장 앙리 파브르
57권 『장 앙리 파브르』는 프랑스의 곤충학자 장 앙리 파브르의 일생을 담았다. 송순문학상과 창원아동문학상, 건국대학교 창작동화상을 수상하며 어린이를 위한 글을 써 온 작가 유타루가 글을 쓰고, 어린이를 위한 명랑 만화를 그려 온 만화가 하민석이 그림을 그려, 곤충을 찾아 자연을 누빈 장 앙리 파브르의 삶을 생생하게 되살려 냈다.

장 앙리 파브르는 1823년 프랑스 남부의 작은 마을 생레옹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가난한 부모님 대신 할머니, 할아버지 곁에서 자란 파브르는 주변에 놀 친구가 없어서 곤충을 친구로 받아들였다. 집안 사정은 점점 궁핍해졌고, 파브르는 어린 나이에 공사장과 시장에서 일하며 돈을 벌어야 했다. 다행히 아비뇽 사범 학교에 장학생으로 입학한 파브르는 졸업한 후에 초등학교 교사가 되었다. 파브르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틈틈이 들판에 나가 쇠똥구리를 관찰하고 책을 읽으며 곤충에 대해서 연구를 계속했다. 파브르는 왕노래기벌이 먹잇감을 사냥해서 장기간 보관할 수 있었던 과정을 밝혀내 1856년 프랑스 학사원에서 몽티용 상을 받았다. 이후 파브르는 영국의 찰스 다윈에게서 ‘최고의 관찰자’라는 찬사를 듣고, 프랑스의 파스퇴르에게 누에에 대해 알려 주고,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는 등 곤충학자로서 나라 안팎으로 널리 인정받았다. 파브르는 학교를 다니지 못한 농부, 소녀들에게도 과학을 알려 주기도 했다. 파브르가 평생 관찰하고 연구해 온 쇠똥구리를 비롯한 여러 가지 곤충에 대해 쓴 책이 바로 『곤충기』이다. 사람들의 관심 밖에 있던 곤충들과 평생 함께한 파브르의 삶은 자연의 신비로움와 생명의 귀중함을 일깨워 준다.

부록에서는 파브르가 곤충을 연구한 방법과 곤충의 특징에 대해서 사진 자료를 곁들여 알아본다. 또한 파브르가 곤충 못지않게 관심을 기울였던 식물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더불어 존 스튜어트 밀, 찰스 다윈 등 곤충학자 파브르와 교류한 인물들도 만나 본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곤충학자인 석주명과 조복성을 소개해 우리나라의 곤충 연구에 대해서도 알려 준다.

시리즈 특징

21세기에 어울리는 새로운 인물상 제시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이름이 널리 알려진 사람보다는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한 인물, 큰 성공을 성취한 사람보다는 한 인간으로서 자신에게 진실하고 철저했던 인물들을 새로운 인물상으로 제시한다.

풍부한 자료 사진과 연표로 쌓는 역사 지식
저학년 아이들의 독서력을 고려해 본문을 읽기 쉬운 동화 형식으로 구성한 대신, 부록에는 보다 충실한 내용과 사진 자료들을 담았다. ‘사진으로 보는 인물 이야기’, ‘비교하면 더 재미있는 역사의 순간’ 등을 통해 역사의 큰 흐름 속에서 인물을 이해할 수 있다.

미리 만나 보는 교과서 속 인물들
새싹 인물전 시리즈에서는 세종 대왕, 김구, 최무선, 신사임당, 윈스턴 처칠, 마리 퀴리 등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인물들을 한발 앞서, 한층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만날 수 있다.

국내 대표 작가들의 참여
새싹 인물전 시리즈에는 공지희, 유은실, 임사라, 한정기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이경석, 김홍모, 유승하, 장차현실 등 회화와 만화의 경계를 아우르는 화가들, 정영목, 유시주, 이다희 등 솜씨 좋기로 유명한 번역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국내도서 > 과학 > 곤충
국내도서 > 역사/인물 > 위인 일반
국내도서 > 역사/인물 > 과학자

과학자가 되고 싶어요

금동이네 김장 잔치
유타루 글, 임광희 그림
내 마음의 나이테
유타루 지음
김홍도
유타루 글, 김홍모 그림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전 4권)
우리누리 글, 심심스쿨 외 그림
도깨비가 훔쳐 간 옛이야기
하민석 만화
탐정 칸의 대단한 모험
하민석 만화

기차 ㄱㄴㄷ
박은영 글·그림
지각대장 존
존 버닝햄 글·그림, 박상희 옮김
코를 킁킁
루스 크라우스 글, 마크 사이먼트 그림, 고진하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