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고재 동양고전 3

채근담, 왕따 깜장돌을 구하다

최은영 글, 유기훈 그림 | 학고재
채근담, 왕따 깜장돌을 구하다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4년 06월 30일 | 페이지 : 148쪽 | 크기 : 19.2 x 23.5cm
ISBN_13 : 978-89-5625-262-9 | KDC : 81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4학년 국어 2학기 09월 2. 하나씩 배우며
5학년 국어 1학기 04월 3. 생각과 판단
5학년 국어 1학기 05월 6. 깊이 있는 생각
험난한 역경 속에서도 마음 수양을 통해 세상의 시련을 이겨내라는 가르침을 전해 주는 동양의 고전 『채근담』의 이야기를 목근이의 생활에 맞추어 우리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다문화가정의 아이인 목근이는 베트남에서 살다 와서 아직 우리말도 익숙치 않아 반 친구들에게 은근히 놀림을 받고 있습니다. 반 친구들은 목근이를 깜장돌이라 부르며 놀리기도 합니다. 그럴 때마다 마음의 상처를 입은 목근이는 이웃의 고물상 할아버지를 찾아갑니다. 할아버지는 채근담에 나오는 이야기를 목근이에게 들려주며 마음의 수양을 당부하고 더욱 정진하도록 마음을 다독여 주십니다. 어느 날 피아노를 좋아하는 엄마를 위해 목근이는 몰래 피아노 연습을 하지만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놀림도 계속되고 그때도 속이 상한 목근이에게 용기를 주는 것은 할아버지의 채근담 한 대목이었습니다. 채근담의 가르침으로 마음을 다잡은 목근이는 결국 엄마와 아이들과의 약속을 지키고 한층 더 자란 스스로를 깨닫게 됩니다.
최은영
1970년 서울에서 태어나 성균관대학교 가정관리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오랫동안 방송작가로 일하며 글쓰기를 해 왔습니다. 두 아이를 키우며 어린이 프로그램을 집필하다, 자연스레 어린이문학에 매력을 느껴 동화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2006년 단편동화 「할아버지의 수세미밭」으로 제4회 푸른문학상을 수상하고, 같은 해 단편 동화 「상여꼭두의 달빛춤」으로 황금펜아동문학상을 수상하여 작품활동을 시작했습니다. 2008년에는 장편동화 『살아난다면 살아난다』로 우리교육 어린이책 작가상을 받았습니다. 쓴 책으로는 『공주가 될 거야』『엄마가 된다는 것』『우토로의 희망 노래』『게임 파티』 등이 있습니다.
유기훈
1968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홍익대학교 판화과를 졸업했으며, 이야기를 자유롭게 상상하고 풀어나갈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에 매력을 느껴 어린이를 위한 책에 그림을 그리게 되었습니다.『플루토 비밀결사대 1,2』『새틴 강가에서』『펄루, 세상을 바꾸다』『줄리와 늑대』『꼬리 빵즈』『비밀의 동굴』『송이의 노란 우산』『낙타할아버지는 어디로 갔을까』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1. 엄마를 위하여
2. 피아노를 배우다
3. 처음 마음을 기억해
4. 아무래도 잘 안 돼
5. 내가 보여 줄게
6. 친구들과 한 약속
7. 성화의 비밀
8. 할아버지의 선물
9. 엄마의 눈물
이튿날, 마지막 합창 연습이 끝나고 목근이는 선생님에게 칭찬을 들었다. 표정이 좋다는 것이었다. 머릿속으로 양떼 목장을 그리며 노래한 덕분이었다. 목근이는 입이 귀에 걸릴 만큼 크게 벌어졌다. 옆에 있던 아이들은 시큰둥한 표정으로 목근이를 힐끔거렸다.
목근이는 신이 나서 고물상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할아버지 방에 틀어박혀 건반을 두드렸다. 선생님한테 칭찬을 받은 덕인지 건반도 오늘따라 소리가 잘 나는 것 같았다.
“와, 황목근, 너 음악 천잰데!”
목근이가 두 손을 번쩍 들어 올리며 큰소리로 말했다. 창밖에서 킥킥 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목근이는 얼른 방문을 열었다. 누군가가 고물상 뒤편으로 휙 사라졌다. 목근이가 후다닥 밖으로 달려 나갔다. 하지만 아무도 없었다.
“고양인가?”
목근이는 오며 가며 보았던 황토색 살찐 고양이를 떠올렸다.
“히히 야옹아, 내 건반 소리 듣고 싶으면 언제든지 놀러와.”
목근이는 작은 소리로 있지도 않은 고양이에게 당부를 했다.
“거기서 뭐하냐?”
가게 뒤 창고 앞에 아빠가 모습을 드러냈다. 창고에 물건을 넣어 두고 나오는 길인 듯했다.
(본문 72~73쪽)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부모를 돕는 책 > 자녀 교육 > 감성 교육

지혜가 필요해!
생각은 힘이 세다!
마음이 자라는 책

가면놀이
진은주, 최은영, 박산향 글, 이영림, 유기훈 그림
살아난다면 살아난다
최은영 지음, 최정인 그림
공주의 배냇저고리
정승희 외 10인 지음

줄리와 늑대
진 크레이그헤드 조지 글, 유기훈 그림, 작은우주 옮김
상어를 사랑한 인어 공주
임정진 지음, 유기훈 그림
춤추는 돼지 호바트
애니타 브릭스 글, 유기훈 그림, 김수연 옮김

우리 화가 우리 그림
장세현 지음
버들 총각 장가 보내기
김은의 글, 송희진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