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1 - 디지털 편: 디지털 시대와 우리의 미래

이어령 콘텐츠 크리에이터, 이동은 글, 나연경 그림, 손영운 기획 | 살림에듀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1
정가
13,000원
할인가
11,700 (10% 1,300원 할인)
마일리지
585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10년 12월 15일 | 페이지 : 216쪽 | 크기 : 18.8 x 25.7cm
ISBN_13 : 978-89-522-1526-0 | KDC : 500,001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6학년 사회 2학기 10월 2.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과 문화
복합적인 사고를 통해 지식의 경계를 뛰어넘는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 첫 번째 권입니다. 디지털의 정의와 디지털시대의 특성, 디지로그, 3D 영화, 디지털 네이티브, 집단 지성, 증강 현실 등 디지털이 등장하면서 나타난 세상의 변화를 소개합니다. 디지털 기술이 우리의 의식구조, 생활양식, 정치와 경제, 이야기 예술과 문화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살펴보며 현재 우리의 모습을 파악하고,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방대한 정보를 만화로 풀어내어 어린이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디지털과 다른 학문들이 어떻게 융합되는지 이해하며 통섭적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어령
1934년 충청남도 온양에서 태어났습니다. 서울대학교 국문학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을 마쳤으며,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주요 일간지 논설위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등을 거쳐 초대 문화부 장관을 지냈으며, 문학평론가, 언론인, 소설가, 시인, 에세이스트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항의 문학』『바람이 불어오는 곳』『노래여, 천년의 노래여』『축소지향의 일본인』『공간의 기호학』『디지로그』『젊음의 탄생』『지성에서 영성으로』 등 수많은 저서가 있으며, 어린이를 위한 책으로 『꿈의 궁전이 된 생쥐 한 마리』, ‘이어령의 춤추는 생각 학교’ 시리즈(전 10권)가 있습니다.
이동은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에서 디지털스토리텔링 석사, 영상미디어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현재 계원디자인예술대학 게임웨어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게임학, 대중예술의 이해, 디지털패러다임, 디지털스토리텔링 등과 관련된 과목들을 강의, 연구하고 있습니다.
나연경
2006년 청강문화산업대학 만화창작과를 졸업하고 청강만화스튜디오에 입사해 만화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다음 열린만화 공모대전에서 「노가다 마스크」가 가작으로 뽑혔습니다. 2005년 청강만화역사박물관 기획전 「만화 더하기전」, 우리만화연대 주관 만화의 날 기획전시 「만화의 발견전」에 참여하였습니다. 천재교육의 『교과서 만화 5학년 사회』편을 작업했고, 사진편집만화 『주몽』스태프로 참여하였습니다.
손영운
1963년 부산에서 태어났고 서울대학교에서 지구과학을 공부했습니다. 중·고등학교 과학 선생님 및 영재 교육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중학교 과학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편찬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청소년을 위한 서양과학사』『엉뚱한 생각 속에 과학이 쏙쏙』『아인슈타인처럼 생각하기 1,2』『꼬물꼬물 과학이야기』『교과서를 만든 과학자들』 등 다수가 있습니다. 2006년에 ‘서울대선정 만화 인문고전 50선’을 기획해 2009년에 50권을 완간했습니다. 현재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있으면서 교양만화 기획자로 활동 중입니다.
“하나 더하기 하나는 둘이 아니라 ‘새로움’이다!”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 주는 교과서 넘나들기 프로젝트!

시대의 스승이자 진정한 멘토 이어령 선생님과 함께
흥미진진한 융합과 통섭의 세계를 종횡무진 넘나들자!

지식의 경계를 뛰어넘는 대융합 시대의 창조적 발상법!
오늘날 시대의 변화는 실로 눈부실 만큼 빠르다. 지난 몇 세기에 걸쳐 누적된 삶의 변동보다 훨씬 더 크고 빠른 변화가 불과 몇 달 사이에 휙휙 이루어진다. 당연히 지난 시절에 유용했던 생각은 크게 달라졌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달라질 수밖에 없다. 변화하는 시대는 이제 책 속에 묻혀 있는 고정된 지식이 아니라 퍼덕퍼덕 살아 숨 쉬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요구한다. 이때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이렇게 재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자신의 발걸음을 맞추기 힘들어진다. 미래의 시대를 이끌어 갈 아이들에겐 변화를 꿰뚫는 창의적 사고가 더욱 절실하다. 그래서 태어난 것이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다.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는 변화하는 시대를 꿰뚫는 힘의 다른 말이다. ‘나무와 함께 숲을 바라보는’ 융합과 통섭에 관한 살아 있는 아이디어다. 원래 각각의 교과 분야는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론과 지식을 모아 놓았던 것에서 시작했다. 그런데 이런 분야들은 사실 별개로 존재해서는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없다. 눈앞에 당면한 문제에 따라 각 분야들끼리 쉼 없는 만남과 헤어짐과 넘나들기를 시도해야 한다. 이때 중요해지는 것이 ‘순환적인 사고’와 ‘양면적인 사고’, 서로 다른 분야를 함께 생각할 수 있는 ‘복합적인 사고’다. 이런 복합적 사고를 훈련하는 것이 지식의 경계를 넘나들기 위한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의 첫 번째 목표다.

교과서의 경계를 신명나게 넘나드는 똑똑한 학습법!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는 기존 교과서가 가지고 있는 틀을 자유자재로 넘나든다. 이러한 ‘넘나듦’은 바로 이 시리즈의 콘텐츠 크리에이터인 이어령 선생님이 평소 주장해 온 ‘경계 허물기’와 일맥상통한다. 그래서 교과 분야의 규정된 지식을 배우는 단편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왜’ 그렇게 규정되고 있는지에 관한 더욱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교과의 벽을 허물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한다. 이를 위해 본격적인 시리즈의 기획과 구상은 콘텐츠 크리에이터 이어령 선생님과 일선 교육 현장에 있는 선생님들, 또 전문적인 만화 작가의 ‘소통’ 단계에서부터 첫 걸음을 시작했다. ‘융합과 통섭’을 큰 획으로 잡고 세부적인 기획과 구상에만 만 3년이 넘게 걸린 이 대형 시리즈는 우리 아이들이 교과목 중에서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하는 핵심 내용을 꼼꼼하고 효율적으로 재구성했다. 동시에 시리즈가 의도한 넘나들기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각 장마다 서로 다른 학문 간의 융합을 흥미 있는 콘셉트로 친절하게 소개한다. 낯설고 어려운 용어들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고 풍부한 만화로 풀어 충실히 보완했고, 넘나들며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정리해서 더욱 종합적인 사고를 시도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치를 곳곳에 설치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교과서에서 가장 창의적인 발상의 전환으로!
왜 우리는 수업시간에 배운 기본적인 지식을 현실적인 문제에 적절하게 적용하기 힘든 걸까? 왜 교과 시간에 매일 듣는 인물과 중요한 이론은 막상 어딘가에 활용하려면 기억조차 하지 못할까? 이어령 선생님의 말을 빌리면 그 이유는 바로 “우리가 교과서의 기본적인 틀에서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는 사고를 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제는 고정된 틀을 넘나드는 발상의 전환이다.
이 시리즈는 ‘융합형 인재를 위한 핵심 노트’를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발상을 끌어낼 수 있는 읽을거리와 생각할 거리를 던져 준다. 또한 ‘창의력을 키워 주는 핵심 노트’를 구성해 창의적 사고를 훈련할 수 있는 풍부한 사례와 핵심적인 질문을 제시한다. 이런 노력은 왜 이 시리즈가 출간과 동시에 국내 유수의 학자와 부모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이끌어 내는지 설명해 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는 다가오는 세상을 이끄는 리더로 자라날 아이들에게 이 시대의 창의적인 멘토 이어령 선생님이 선물하는 마법의 키워드다.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시리즈가 우리 아이들에게 세상을 더 살기 좋게 만들 참신한 아이디어와 발상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좋은 양서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디지털편 내용 소개
사람들은 우리가 디지털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의 삶 자체를 말해 주고 있는 디지털이란 과연 무엇이며 디지털의 특성은 우리의 현재와 미래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을까?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디지털편』은 이와 같은 질문에 명쾌한 답을 제시해 주는 책이다. 디지로그, 3D 영화, 디지털 네이티브, 집단 지성, 증강 현실 등 디지털이 등장하면서 나타난 세상의 변화들을 쉽고 재미있게 정리해 준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을 접한 디지털 네이티브인 자신의 현재 모습을 잘 파악하게 되는 한편, 디지털로 인해 변화할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컨버전스 시대에 디지털과 다른 학문들이 어떻게 융합되는지를 확인하면서 통섭적 지식을 갖고 21세기를 선도하는 융합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게 될 것이다.
1장 디지털시대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문화와 디지털_ 디지털시대의 문화 혁명을 여는 3D 영화

2장 우리가 0과 1로 이루어진 세계에 살고 있다고?
기술과 디지털_ 진짜 스미스는 누구일까?

3장 디지털 네이티브와 디지털 이미그런트
심리와 디지털_ 나는 디지털 네이티브일까?

4장 시루떡에 디지털 정보 원리가 숨어 있다!
지식과 디지털_ 디지털시대의 스승은 인터넷 검색 사이트

5장 함께 모이면 더 강해지는 참여 군중의 힘
사회와 디지털_ 나는 네가 지금 무엇을 하는지 알고 있다

6장 디지털시대의 예술은 비빔밥이다
영화와 디지털 킹콩 없이 영화 <킹콩>을 찍다

7장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된다고?
교육과 디지털_ 게임처럼 가지고 노는 책이 온다!

8장 아직도 백화점에서 쇼핑하니?
경제와 디지털_ 굿 다운로더가 됩시다

9장 디지털시대의 두 가지 얼굴
게임과 디지털_ 현실에서는 마법사가 아닌 거 알지?

10장 디지털시대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철학과 디지털_ 내 귀에 도청 장치가 있다!

부록_ 융합형 인재를 위한 교과서 넘나들기 핵심 노트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과학 > 궁금해요
국내도서 > 만화 > 학습 만화

궁금한 것들아!
세상에 대한 이해
책벌레들을 위한 책다발

당신의 아이는 행복한가요?
이어령·조한혜정·정진홍·김혜자 외 지음
생각 깨우기
이어령 글, 노인경 그림
생각이 뛰어노는 한자
이어령 글, 박재현 그림

교과서 속 과학만화 무한실험 지구과학
박영희 글, 이태훈, 나연경 그림
과학 만화로 만나는 세상 1 - 우주
홍윤표 글, 나연경 그림, 류진숙, 이현정 감수
과학 만화로 만나는 세상 2 - 지구
홍윤표 글, 나연경 그림, 류진숙, 이현정 감수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4 - 과학 편: 세상을 바꾼 과학의 역사
이어령 콘텐츠 크리에이터, 손영운 글·기획, 이세경 그림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3 - 문학 편: 컨버전스 시대의 변화하는 문학
이어령 콘텐츠 크리에이터, 윤한국 글, 홍윤표 그림, 손영운 기획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2 - 경제 편: 경제를 바라보는 10개의 시선
이어령 콘텐츠 크리에이터, 최성희 글, 정상혁 그림, 손영운 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