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게 제대로 12

신들이 만든 영단어책

서남희 글, 임익종 그림 | 길벗어린이
신들이 만든 영단어책
정가
9,500원
할인가
8,550 (10% 950원 할인)
마일리지
42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9년 07월 10일 | 페이지 : 224쪽 | 크기 : 17.5 x 22.5cm
ISBN_13 : 978-89-5582-092-8 | KDC : 74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70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영어 1학기 공통
4학년 영어 1학기 공통
5학년 영어 1학기 공통
6학년 영어 1학기 공통
fiogf49gjkf0d
그리스 로마 신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히는 책입니다. 대지의 여신 가이아(Gaea)의 이름에서 지구와 땅을 뜻하는 geo, earth를, 전쟁의 신 마르스(Mars)에서 3월을 뜻하는 March와 공포증을 이르는 phobia를, 행운의 여신 포르투나(Fortuna)에서 비롯된 행운 fortune와 같은 뜻을 가진 lucky, lot을 배우는 방식입니다. 그리스 로마 신들의 이름에서 시작해 점점 의미를 확장하고 가지를 쳐가면서 500여 개의 단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책 중간 중간 ‘보너스’ 페이지에 태양계와 요일 이름의 유래 등 다양한 정보를 실었고, ‘영단어 다시 보기’를 통해 본문에 나온 단어들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서남희
서강대학교에서 역사와 영문학을, 대학원에서 서양사를 공부하고 미국 UCLA Extension에서 TESOL(영어 교수법)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미국 미시간 주에서 10년간 살면서 Haslett Adult Education의 영어 클래스에서 보조교사, 이스트 랜싱에 있는 ‘한마음 한글학교’의 외국인반 교사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했습니다. 『볕 드는 마루에서 만난 그림책과 작가 이야기』 『꼬마 영어그림책』을 썼고, 『페페 가로등을 켜는 아이』 『마녀에게 가족이 생겼어요』 『별을 헤아리며』 『꿀벌 나무』 『왕의 그림자』『작은 새의 노래』 등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임익종
연세대학교에서 건축공학을 공부했습니다. 잠시 건축 회사에 몸담았으나, 그림 그리는 일이 좋아 지금은 그림을 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여행을 좋아해 지도와 지리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영단어는 외우는 게 아닙니다!』『누다심의 심리학 블로그』『클래식 피크닉』 등의 책에 그림을 그렸고, 한겨레신문 ESC와 「매거진T」「무비위크」 등의 잡지에 만화와 일러스트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神 이름 40개가 영단어 500개로, 단어 암기를 넘어 영어와 친구 되기!

요즘 영어는 단순한 외국어가 아닌 생존의 기술이라고들 합니다. 수많은 영어 제품과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 있지요. 『神들이 만든 영단어책』은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그리스 로마 신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히도록 만든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그리스 로마 神들의 이름, 40개로 출발하여 300여 개의 관련 단어를 낳고, 좀 더 나아가 500여 개의 단어까지 만나게 합니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정말 우리 아이들이 얻었으면 하는 것은 500여 개의 단어가 아닙니다. 필시 영어 때문에 이 시간에도 괴로워하고 있을 친구들이 한번쯤 영어를 다른 눈으로 바라보고, 오히려 책을 쉽게 읽으면서 부담없이 영어를 대하는 마음이 생기기를 바라는 것이지요.
공부는 잠시 잊고, 여기서는 고대 그리스 로마 神들만큼 나이 먹은 신비로운 영어를 만나 보세요. 고개만 돌리면 보이는 흔해 빠진 영어 단어들이, 실은 까마득히 오래된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뻗어 나왔다는 게 얼마나 신기한 일인지 새삼스레 느껴 보면서 말이지요. 친구를 사귀듯이, 매력을 느끼고 호기심으로 바라보다 보면 상대에 대해 아는 게 많아져 가고, 또 그러다 보면 더 좋아지는 것이 바로 외국어와 친해지는 가장 강력한 방법일 것입니다.

영어 단어의 뿌리, 신화에서 시작되는 ‘영어 단어 의미망’

그리스 로마 신화가 서양 문화와 언어의 뿌리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또한 무의미하게 나열된 내용을 암기할 때조차 맥락을 만들어 외우면, 기억이 더 많이 더 오래 지속된다는 것도 잘 알려진 사실이지요. 라틴 어를 조상으로 둔 영어 단어를 그리스 로마 신화와 함께 보는 것은 곧, 그 단어에 담긴 배경과 문화와 느낌까지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만난 영어 단어는 아이들에게 나름의 의미망을 만들어 주어 쉽게 기억되고 오래 남아, 또 다른 영어 지식을 불려나가게 하는 강력한 힘을 지니게 됩니다.
『神들이 만든 영단어책』은 이런 원리 아래, 영어 어휘 탄생에 관련이 깊은 그리스 로마 神들과 그로부터 나온 단어들을 만나게 하고 있습니다. 다루는 단어는, 神들의 이름에서 형태를 직접 물려받은 것에서 시작하여 비슷한 의미를 지닌 단어들로까지 확장됩니다. 그 뿐 아니라 단어의 생생한 쓰임새를 알 수 있는 영어 문장까지 함께 만날 수 있지요. 이를 통해 아이들은 평소 잘 알고 있던 그리스 로마 신화를 디딤돌로 하여, ‘영어 단어 의미망’을 자연스럽게 형성하게 됩니다.

영어 단어의 어원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 내용과 구성

이 책에서의 신화는 영어와의 연관성을 막연하게 선언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 단어 의미망’을 만드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가이아Gaea에서 나온 geo, 오케아노스Oceanus에서 나온 ocean처럼, 40명의 神 ‘이름’에서 바로 연상할 수 있는 초등 기초 어휘들을 선별하였습니다. 땅 하면 가이아, 하늘은 우라노스, 바다는 오케아노스, 승리의 빅토리아, 곡물은 데메테르, 사랑은 에로스, 상업은 메르쿠르우스 등 신화 속 神들의 이미지는 아주 뚜렷한 편이라 여기서 나온 단어군의 느낌을 잡는 데 유효한 배경이 되고, 이미지로 확장된 연관 단어까지 아우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eo가 지구를 창조한 여신 가이아Gaea에서 나온 단어라는 것을 알게 되면 geo가 달린 단어를 볼 때마다 지구와 땅을 함께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 유사어인 Earth까지 함께 ‘가이아 단어군’으로 묶어두면 우리 머리는 지구나 땅 관련 상황이 나타날 때마다 곧바로 ‘가이아 단어군’을 쫙 펼쳐 보이게 되는 것이지요.
이뿐 아니라 화학 원소를 만드는 어미 -ium, 사람을 만드는 -er -ist, 기록을 주로 하는 학문이나 그림 풍을 나타내는 -graphy 등등, 영어 단어를 또 다른 측면에서 확장시키는 파생, 합성어도 함께 짚어주고 있어 복잡해 보이는 단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solar system(태양계), 요일 이름의 유래, planet과 galaxy, 신화에서 온 꽃들, 정치제도는 참 다양해! 등 유사한 단어군을 보너스 코너로 구성하여 되짚어 보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각 장에서 다룬 영어 단어를 다시 돌아볼 수 있는 ‘영단어 다시 보기’ 코너와 낯선 神들의 이름 설명과 계보를 부록으로 두어 이해를 돕도록 하였습니다.

fate(운명)란 단어는 로마 시대 운명의 여신 파르카Parca(그리스에서는 모이라이)에서 나온 말이야. 그런데 운명 가운데도 행운이 있지. 누구나 늘 행운이 오기를 바라잖아? 그런데 이 행운의 열쇠는 여신 티케가 쥐고 있었단다. 그래서 믿거나 말거나, “티케여, 제 소원을 들어주소서!”라고만 하면 사람들은 소원을 이룰 수 있었대.
로마 시대가 되자, 티케는 포르투나로 이름이 바뀌지. 옛 그림에서 포르투나는 풍요를 주는 ‘풍요의 뿔’을 갖고 있거나, 운명을 지배하는 여신으로서 배의 키를 잡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진단다. 또 운명의 불확실함을 나타내면서 공 위에 서 있는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해. 둥근 공은 늘 굴러가지 마련이니까 정해진 게 없다는 뜻이겠지?
영어로 행운을 fortune이라고 하는데 행운의 여신인 포르투나Fortuna에서 비롯된 말이야. 포르투나는 원래 ‘한 해를 돌리는 여자’라는 뜻이지. 행운의 바퀴를 들고 한 해를 돌리는 거야. 그런데 운명의 바퀴에는 행운도 있지만 꽝도 많잖아? 그러니 사람들의 삶도 좋을 때와 힘들 때가 끝없이 되풀이된다는 거지.
(본문 170~171쪽)

행운의 여신 포르투나는 뒷머리가 없으니까 지나가기 전에 꼭 잡아야 해. When fortune smiles, embrace her. 행운이 미소 지으면 꼭 껴안아. 행운의 반대말 불운은 misfortune. Misfortunes never come alone. 불운은 홀로 오지 않아. fortune에는 ‘재산’이란 뜻도 있어. She inherited a large fortune. 그녀는 많은 재산을 물려받았어.
형용사는 fortunate인데, 자기의 노력에 비해 과분하게 운이 따랐다는 느낌을 담고 있어. 이를테면 공부는 조금 했는데 정답을 많이 찍었다든가 하는 경우 말이야. I got a perfect score! Frankly, I guessed two questions, and I was right. I'm very fortunate! 난 만점 받았어. 사실 두 문제를 찍었는데, 맞은 거야. 운이 좋았어.
(본문 172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영어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세계 문화

책벌레들을 위한 책다발
신화의 세계로!

물 한 방울
월터 윅 지음, 박정선 옮김
가방 들어주는 아이
고정욱 글, 백남원 그림
위대한 발명품이 나를 울려요
햇살과나무꾼 지음

꿀벌 나무
패트리샤 폴라코 지음, 서남희 옮김
페페 가로등을 켜는 아이
일라이자 바톤 글, 테드 르윈 그림, 서남희 옮김
아이와 함께 만드는 꼬마 영어 그림책 세트 1 (전 3권)
서남희 지음

한입에 꿀꺽! 맛있는 세계 지리
류현아 글, 임익종 그림, 류재명 감수·추천
뜨거운 지구촌
정의길 글, 임익종 그림
한국 과학사 이야기 1 - 카이스트 신동원 교수님이 들려주는 하늘과 땅의 과학
신동원 글, 임익종 그림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오소리네 집 꽃밭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