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다다익선 24

랄랄라, 연극을 시작하자

알리키 브란덴베르크 글·그림, 김고연주 옮김 | 비룡소
랄랄라, 연극을 시작하자
정가
10,000원
할인가
9,000 (10% 1,000원 할인)
마일리지
4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9년 05월 29일 | 페이지 : 32쪽 | 크기 : 23.5 x 28.5cm
ISBN_13 : 978-89-491-8231-5 | KDC : 680
원제
A PLAY'S THE THING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55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1학년 즐거운 생활 2학기 10월 4. 숲 속 나라 잔치
2학년 즐거운 생활 2학기 11월 6.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fiogf49gjkf0d
브릴리언트 선생님 반 아이들이 연극을 준비하는 모습을 통해 연극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배우는 그림책입니다. 연극에 대해 배우는 이야기 안에는 친구들을 괴롭히기만 하던 말썽꾸러기 호세가 반 아이들과 연극을 만들며 변해 가는 모습도 함께 담겨 있습니다. 선생님과 아이들은 원래 주인공이 두 명인 영국의 옛이야기를 각색하여 모든 친구들이 등장하는 연극으로 꾸밉니다. 만화 형식에 말풍선을 더해 생생한 느낌을 살렸습니다.
알리키 브란덴베르크(Aliki Brandenberg)
1929년 미국에서 태어났습니다. 필라델피아 미술대학에서 그림을 전공한 후 상업 미술 분야에서 활동했습니다. 그 후 그림책에 관심을 갖게 되자, 직접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려 그림책을 만들기도 하고 그림만을 그리기도 하면서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습니다.

자서전이나 과학, 역사 분야의 교육적인 책을 많이 펴냈으며, 익살과 따스함이 가득한 글과 그림으로 전세계의 수많은 독자를 사로잡고 있습니다. 스위스 출신의 작가 프란츠 브란덴베르크와 결혼한 뒤로는 남편의 글에 자신의 그림을 조화시킨 작품을 만들게 됩니다. ‘미국 뉴욕 과학아카데미 동화작가상’‘스위스 동화작가상’ 을 받았으며, 뉴욕타임스에 ‘금주의 작가’ 로 여러 차례 소개되었습니다. 지은 책으로 ‘알리키 인성교육’ 시리즈『감정』『예의』『대화』가 있고,『셰익스피어와 글로브 극장』『나도 아프고 싶어』『안녕 아가야!』『다섯 가지 감각』『음악의 모든 것』등이 있습니다.
김고연주
1978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인문학부에서 영문학과 국문학을 공부했고, 연세대 대학원 문화학 협동과정에 진학해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박사 과정을 밝으며 대학에서 문화학과 여성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 『남성 페미니스트』, 지은 책으로는 『길을 묻는 아이들』 『20대에 읽어야 할 한 권의 책』(공저) 등이 있습니다.
혼자서는 절대로 행복해질 수 없어!
브릴리언트 선생님반의 좌충우돌 연극 만들기 이야기


아이들이 좋아하는 익살스러운 컷 만화 형식이나 생동감 넘치는 그림으로 다양한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작가 알리키의 신작 『랄랄라, 연극을 시작하자』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알리키는 이번 작품에서 아이들이 연극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연극이 만들어지는 과정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연극을 만드는 즐거움을 알려 준다.
작가는 1961년 『들으면서 걷기』와 1964년 『꿀벌과 꿀벌의 진로』라는 그림책으로 뉴저지 기술 협회상을 받으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후 그리스 문명에 감명 받아 쓴 『세 개의 황금 조각』이 미국 소년 클럽 주니어책 상을 『황색의 옥수수』는 1977년 뉴욕 과학아카데미 어린이 상을 받았으며, 1982년 『이집트 미이라』로 뉴저지 어린이 논픽션 부문과 스위스 동화작가 상을 수상하였다.
『랄랄라, 연극을 시작하자』는 연극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따돌림 당하는 아이가 친구들과 함께 융화되어 가는 모습을 개성 넘치는 캐리터들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컷 만화 형식에 유머러스한 말풍선을 더해 생생하게 그려 냈다.

● 생동감 넘치는 글과 그림으로 알아보는 연극 만드는 법

말썽꾸러기 호세가 반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것을 눈치챈 브릴리언트 선생님은 반 아이들에게 '연극'이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가 하는 연극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려 주면서 연극 준비를 통해 혼자서는 절대로 행복해질 수 없다는 것을 호세에게 알려주기 위해 '연극'을 하자고 제안한다.
브릴리언트 선생님은 주인공이 두 명뿐이었던 영국의 옛이야기 머더구스의 「메리의 꼬마 양」을 등장인물의 수를 늘리고, 이야기도 색다르게 꾸미는 각색을 함으로써 새로운 이야기로 재탄생시킨다. 아이들은 스스로 연글에 필요한 의상과 무대를 꾸밀 준비를 하고, 연극에 초대 손님 리스트를 작성하여 초대장을 보낸다. 또 포스터를 만들어 붙이고 방과 후에는 연기와 노래 연습을 하는 등 아이들의 행동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연극의 기획에서 완성되는 순간까지 한눈에 알 수 있게 한다.

● 혼자서는 절대로 행복해질 수 없어요!

주인공 호세가 연극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혼자서는 절대로 행복해질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반 아이들과 마음을 터 가는 모습을 생동감 있는 만화 형식으로 말랑말랑하고 효율적으로 풀어냈다. 또한 브릴리언트 선생님 반의 개성 넘치는 열세 명의 세계 각국에서 온 친구들로 이루어졌는데, 인도나 일본에서 온 아시아계나, 흑인과 백인 할 것 없이 모두가 함께 어우러져 사이좋게 지내는 것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말풍선 안에 들어 있는 유머러스한 대화들은 실제로 아이들의 반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그대로 옮긴 것처럼 보여 아이들로 하여금 모두 함께 어울려 사는 즐거움을 알려준다.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창의력 키우기
국내도서 > 예술 > 연극
국내도서 > 만화 > 학습 만화

더불어 살아요
예술을 이해해요

손, 손, 내 손은
빌 마틴 주니어, 존 아캠볼트 글, 테드 랜드 그림, 이상희 옮김
우리는 친구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장미란 옮김
멋쟁이 우리 할아버지
카렌 애커맨 글, 스티븐 개멀 그림, 지혜연 옮김

알리키 인성교육 (전 3권)
알리키 글·그림, 정선심 옮김
감정
알리키 글·그림, 정선심 옮김
예의
알리키 글·그림, 정선심 옮김

기차 ㄱㄴㄷ
박은영 글·그림
지각대장 존
존 버닝햄 글·그림, 박상희 옮김
코를 킁킁
루스 크라우스 글, 마크 사이먼트 그림, 고진하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