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어린이 문학 10

박송아지와 강소천 동화나라

강소천 글, 박철민 그림 | 웅진주니어
박송아지와 강소천 동화나라
정가
9,500원
할인가
8,550 (10% 950원 할인)
마일리지
42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8년 10월 05일 | 페이지 : 64쪽 | 크기 : 20.7 x 23.7cm
ISBN_13 : 978-89-01-08858-7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222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1학년 국어 1학기 07월 6. 느낌이 솔솔
1학년 국어 2학기 12월 7. 상상의 날개를 펴고
2학년 국어 2학기 10월 3. 생각을 나타내요
2학년 국어 1학기 07월 8. 재미가 새록새록
수상&선정
열린어린이 2008 겨울 방학 권장 도서
fiogf49gjkf0d
우리나라 대표 아동문학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빛나는 어린이 문학’ 시리즈 열 번째 권으로, 동심과 환상의 세계를 정겹게 들려주는 강소천의 작품 세 편을 모았습니다. 우리 집 식구 송아지는 글도 읽을 줄 안다며 창덕이가 유쾌하게 꾀를 부리는 이야기 「박송아지」를 비롯해, 김장하는 날에 마늘을 누가 많이 먹는지 내기를 한 돌이가 다섯 개 먹고는 울음을 터뜨리는 이야기 「마늘 먹기」, 꿈결처럼 환상적인 일을 겪고 현이가 누나와 함께 꽃씨를 심는 이야기 「꽃씨」가 실렸습니다. 어린이들의 희망을 노래하는 이야기가 따스한 느낌을 주는 그림과 어울려 빙그레 웃음 짓게 합니다.
강소천
어린이 문학가이며 어린이 문화 운동가입니다. 본명은 강용률이며 함경남도 고원에서 태어나 영생 고보를 졸업한 뒤 고원 중학교 등에서 교사 생활을 했습니다. 1931년 『신소년』지에 동시를 발표하여 문단에 나왔고, 1941년에 동요 동시집 『호박꽃 초롱』을 펴냈습니다.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1951년에 월남한 뒤, 당시 국민학교 국어 교과서의 새 틀을 짜서 전담 집필하였고, 어린이 월간 잡지인 『새벗』 『어린이 다이제스트』 주간으로 어린이 문학 발전에 힘썼으며, 1957년 어린이 헌장을 기초하였습니다.

자연과 동심을 노래한 리듬감 있는 동시와 꿈과 환상의 세계를 그린 많은 동화와 소년 소설들로 당시 한국 전쟁으로 황폐해진 어린이 마음을 어루만지고 달래 주었습니다. 대표 작품집으로는『호박꽃 초롱』『조그만 사진첩』『꿈을 찍는 사진관』등이 있습니다. 사후에 5월 문예상과 금관문화훈장이 추서되었으며, 1965년 제정된 소천아동문학상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철민
1966년에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추계예술대학 동양화과를 나왔습니다. 1995년에 한국출판미술대전 육영회 특별상을, 1999년에 어린이 도서상 문화부장관상을 받았습니다. 일본 국제노마콩쿠르에서 은상도 받았습니다. 그린 책으로 『참 좋은 친구』『난 노란 우산이 좋아』『새끼밴 황소』『육촌 형』『양파의 왕따일기』『마지막 장승』 등이 있습니다.
마늘 먹기

꽃씨

박송아지

꿈과 그리움과 희망을 주는 이야기
어느 따뜻한 봄날이었습니다. 장에 가셨던 아버지가 조그만 송아지 한 마리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오셨습니다.
“아버지, 이게 뉘네 송아지유?”
“그게, 네 송아지다. 네 족제비 판 돈으로 산 게다.”
창덕이는 꿈같이 기뻤습니다.
“내 송아지 사 왔다. 내 송아지 사 왔다.”
하며 송아지 앞에 가서 깡충깡충 뛰었습니다. 이튿날 아침, 창덕이는 누구보다도 일찍 일어나 송아지한테도 갔습니다.
“송아지야, 네 이름은 뭐냐? 내 이름은 박창덕이다. 넌 몇 살이냐? 난 열두 살이다. 오늘부터 너도 우리 식구가 되었으니 네 성도 박가라구 그러자.”

창덕이는 학교에 가기 전 아침 일찍이 송아지를 데리고 노오란 민들레가 핀 길가를 나란히 걸었습니다. 송아지는 아직 풀을 잘 뜯을 줄 모릅니다. 학교에서 돌아오기가 바쁘게 창덕이는 송아지를 데리고 또 풀밭으로 갔습니다. 창덕이가 시냇가 언덕에 올라 버들피리를 불면 송아지는 우두커니 섰다가 먼 곳을 바라보고는, ‘음애에……’ 하고, 울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창덕이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박송아지는 아직 모든 게 낯설어서 그런다. 떨어져 온 엄마가 그리워서 그런다. 송아지야! 우리 식구가 모두 네 엄마가 되어 주마. 송아지야! 어서 크거라.”
(본문 42~45쪽)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명작 > 우리 나라 명작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책읽기를 시작할 때

거인 사냥꾼을 조심하세요
콜린 맥노튼 그림·글, 전효선 옮김
우리 아빠는 내 친구
노경실 지음, 심은숙 그림
아저씨 우산
사노 요코 글쓴이, 박상희 옮김

마늘 먹기
강소천 지음, 김민선 그림
아기 시 그림책 (전 3권)
강소천 시, 유진희, 이준섭 그림
꿈을 찍는 사진관
강소천 지음, 홍선주 그림

양파의 왕따일기
문선이 글쓴이, 박철민 그림
육촌 형
이현주 지음, 박철민 그림
한겨레 옛이야기 세트 4 - 민담 편 (16∼20권)
박상률 외 글, 송진희 외 그림

한국사 탐험대 (전 10권)
송호정 외 글, 이용규 외 그림
돼지책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허은미 옮김
나쁜 어린이 표
황선미 글쓴이, 권사우 그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