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공부가 되는 위인전 06 /김정희

실학을 꽃피운 천재 예술가

강숙인 글, 장선환 그림 | 해와나무
실학을 꽃피운 천재 예술가
정가
8,500원
할인가
7,650 (10% 850원 할인)
마일리지
383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7년 10월 25일 | 페이지 : 176쪽 | 크기 : 17.5 x 23.5cm
ISBN_13 : 978-89-91146-84-6 | KDC : 911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10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학년 국어 1학기 04월 3. 생각과 판단
5학년 국어 1학기 06월 7. 상상의 날개
6학년 국어 1학기 03월 1. 상상의 세계
6학년 국어 2학기 09월 1. 문학과 삶
fiogf49gjkf0d
추사 김정희의 생애와 업적을 쉬운 문장으로 써 내려갔습니다. 추사체를 남긴 뛰어난 서예가로서의 면모뿐 만 아니라 금석학을 깊이 연구하고 고증학을 발전시킨 훌륭한 실학자로서의 모습도 충실히 담고 있습니다. 김정희의 학문과 예술에 대한 이해를 돕는 수십 컷의 유물과 유적 사진이 정보와 함께 풍부하게 실렸으며, 책 속 부록을 통해 당시 사회와 문화에 관련된 학습 지식도 익힐 수 있습니다.
강숙인
1953년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예술대학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했습니다. 1978년 ‘동아연극상’에 장막 희곡이 입선되어 작가로 활동하기 시작했으며, 1979년 ‘소년중앙문학상’에 중편 동화가, 1983년 ‘계몽사아동문학상’에 장편 동화가 당선되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동화집 『동화 속의 거울』과 장편 동화 『눈나라에서 온 왕자』『아, 호동왕자』『우레와 꽃씨』『내가 좋아하는 아이』, 그림책 『호랑이 처녀의 사랑』등이 있습니다.
장선환
1973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경희대학교 미술교육과와 동대학원 회화과를 졸업했습니다. 여러 차례의 개인전을 통해 탁월한 공간 구성력과 깊이 있는 채색감을 보여 주었습니다. 화가로 활동하는 한편 경희대학교에서 현대미술연구원으로 있으며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심술쟁이 우리 할머니』『화랑의 전설』『사랑하는 악마』『그림 속으로 들어간 마을』『돌 속의 새』『게임의 비밀』『푸른 돌고래 섬과 지아』『한국사 편지 1, 2, 3』『겨레를 밝힌 한글, 세종대왕』『식민지 노동자의 벗 이재유』『고구려를 잇는 발해를 세우다, 대조영』 등이 있습니다.
‘한 자루 붓으로 새 세상을 꿈꾼 예술가 김정희’
추사 김정희의 삶은 다른 위인들에 비해 그리 극적이지는 않습니다. 정치적인 핍박을 받아 귀양을 가기 전까지는 비교적 순탄한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나 순탄했던 시절에도 어딘가 긴장감이 느껴지는 것은 언제나 치열하게 살았던 김정희의 열정과 노력 때문일 것입니다. 김정희의 그 열정과 노력이 책을 읽는 어린 독자들에게도 그대로 전해질 수 있다면 이 책을 쓴 작가로...
- 강숙인
실학을 꽃피운 천재 예술가, 김정희

김정희는 ‘추사체’란 독특한 글씨체를 남긴 뛰어난 서예가이기도 했지만 금석학이란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제일인자로 손꼽히는 훌륭한 학자이기도 했습니다. 조선 후기에 좋은 집안에서 학문과 예술에 뛰어난 재능을 갖고 태어난 김정희는 어렸을 때부터 글씨 쓰는 일을 좋아해서 글씨 연습을 게을리하지 않았습니다. 김정희가 스승 박제가와 인연을 맺을 수 있었던 것도 김정희가 어렸을 때 쓴 입춘방 때문이라는 것은 유명한 일화입니다.

북학파 학자인 박제가에게 가르침을 받으며 자란 김정희는 고증학에 눈을 뜨게 되고 청나라에 다녀오면서 완원, 옹방강과 같은 고증학자들을 스승으로 삼게 되면서 금석학에 몰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김정희는 북한산 신라진흥왕순수비를 발견하고 고증하는 큰 업적을 남기기까지 했습니다.

말년에는 제주도와 북청에서 긴 귀양살이를 하였지만 김정희는 귀양살이에서도 끊임없이 학문과 예술에 정진하였습니다. 황초령 신라진흥왕순수비를 되찾아 보존하고, 많은 제자들을 길러내었으며, 독특한 글씨체인 ‘추사체’와 난 그림 중의 최고 작품으로 손꼽히는 ‘불이선란도’를 완성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김정희의 대부분의 훌륭한 작품들은 김정희가 귀양살이를 하는 동안 이뤄낸 것들입니다. 이토록 김정희는 삶이 평온할 때나 힘들고 외로운 귀양살이 때나 한결같이 학문과 예술에 전념하였습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읽는 동안 학문과 예술에 대한 김정희의 끊임없는 열정과 노력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책은 익히 알려진 서예가로서의 김정희뿐만 아니라 금석학을 깊이 연구하여 고증학을 발전시킨 훌륭한 실학자로서의 김정희의 모습도 충실히 담고 있어 어린이들이 김정희란 인물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대문에 붙인 글씨
월성위궁의 종손
연경을 꿈꾸며
마침내 연경으로
금석문으로 역사를 고증하며
벼슬길에 오르다
시련이 닥쳐오다
귀양지의 찬바람
난초를 닮았구나

책 속의 책 - 펼쳐라! 생각그물
역사 박사 첫걸음 - 김정희가 연구한 학문은 무엇일까?
한 걸음 더 역사 정보 -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금석문, 신라 진흥왕 순수비
역사 지식 돋보기 - 과거를 살펴볼 수 있는 탁본
역사 발자취 따라가기 - 김정희가 생활했던 저택과 귀양지
김정희는 탁본을 보면서 금석문을 연구하는 일에 몰두했다. 옛날부터 지금까지의 온갖 빼어난 글씨체를 감상하면서 서체 공부와 함께 학문 연구도 할 수 있으니, 그보다 더 기꺼운 일은 없을 듯 싶었다.

탁본 연구로 금석문에 자신감이 쌓이자 김정희는 우리나라 금석문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청나라 학자들이 중국의 옛 비문을 연구하듯, 조선 사람이면 당연히 삼국시대부터 이 땅에 남아 있는 옛 비문을 연구해야 마땅하지.’
김정희는 탁본만 보고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현장을 찾아가 옛 비문을 보면서 연구에 몰두했다. 내 나라 땅을 다녀 볼수록 땅과 그 땅에 굽이굽이 서린 역사에 대한 사랑이 깊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본문 53쪽)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역사/인물 > 한국사
국내도서 > 역사/인물 > 예술가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우리 문화
국내도서 > 예술 > 붓글씨

위대하다는 것!

마지막 왕자
강숙인 지음, 한병호 그림
아주 특별한 선물
강숙인 지음, 이정규 그림
일곱 가지 작은 사랑 이야기
강숙인 지음, 신동옥 그림

비는 어디서 왔을까?
김순한 글, 장선환 그림
겨레를 밝힌 한글 세종대왕
김영근 글, 장선환 그림
심술쟁이 우리 할머니
장수경 지음, 장선환 그림

새로운 세계를 찾아 떠나는 실크로드 여행
로리 크렙스 글, 헬렌 칸 그림, 김영선 옮김
달구지랑 횃불이랑 옛날의 교통 통신
햇살과나무꾼 글, 김이솔 그림
노란 별
카르멘 애그라 디디 글, 헨리 쇠렌센 그림, 이수영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