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중학년문고 6

전교 모범생

장수경 지음, 심은숙 그림 | 사계절
전교 모범생
정가
8,500원
할인가
7,650 (10% 850원 할인)
마일리지
383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5년 03월 21일 | 페이지 : 176쪽 | 크기 : 15.2 x 21cm
ISBN_10 : 89-5828-075-1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004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국어 1학기 03월 1. 감동의 물결
3학년 국어 2학기 10월 3. 함께 사는 세상
4학년 국어 2학기 09월 1. 감동이 머무는 곳
4학년 국어 1학기 03월 1. 생생한 느낌 그대로
수상&선정
부산시 교육청 추천도서
수업 시간에도 딴청하고 까부는 아이 해룡이가 전교 모범상을 받게 되면서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좋아하는 여자친구를 대신해서 체육 선생님에게 매를 맞았던 해룡이. 잘못해서 이가 부러진 해룡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교 모범생 상을 해룡이에게 주는데, 그 일 때문에 해룡이는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받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겪는 문제를 차분하게 따라가며 올바름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합니다. 장수경 동화작가의 장편동화입니다. ‘사계절 중학년문고’ 가운데 한 권입니다.

해룡이는 어버이날에 효행상과 모범생 시상식과 무용과 태권도 시범 같은 행사를 엽니다. 해룡이는 사 준비를 위해 운동장에서 무용 연습을 해야 하는 것이 싫었습니다. 그런 데다가 좋아하는 짝 지민이가 깃발을 가져오지 않자 해룡이는 자기 깃발을 지민이에게 줍니다. 장난 치다가 체육 선생님에게 걸린 해룡이는 깃발을 가져오지 않았다고 매를 맞습니다. 엎드려뻗쳐를 하고 퉁소로 엉덩이를 맞던 해룡이는 그만 이가 부러지고 화가 난 엄마는 학교로 찾아옵니다. 그런데 어버이날 행사 때 해룡이가 전교 모범상을 받게 됩니다. 아이들은 말썽꾸러기 해룡이가 전교 모범상을 받자 비웃고 따돌리는데…….
장수경
1970년 전라북도 남원에서 태어나 충남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어린이 도서 연구회 창작분과에서 동화 쓰기 공부를 하였으며 방송 구성 작가로도 활동했습니다. 지금은 고려대학교 국어국문과 박사 과정에 다니면서 문학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쓴 책으로는『오줌 멀리싸기 시합』『심술쟁이 우리 할머니』『지붕이 뻥 뜷렸으면 좋겠어』『악어입과 하마입이 만났을 때』『전교 모범생』 등이 있습니다.
심은숙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숙명여자대학교에서 회화를 전공했습니다.『보리 아기 그림책』『여우 누이』『왕손가락들의 행진』『우리 아빠는 내 친구』『상계동 아이들』『전교 모범생』『소 염소 코 코끼리』『궁금한 게 많은 악어 임금님』『청개구리야, 왜 울어?』『밤똥 참기』『빨간 부채 파란 부채』등에 그림을 그렸고, 공연에 쓰이는 영상 동화 작업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우리 애가 전교생 대표로 상을 탔지 뭐예요, 호호호. 그것도 모범상을 말이에요…….”
영훈이 엄마는 축하한다며 웃었지만, 입술 끝이 올라가며 일그러졌다. 해룡이는 얼른 예약된 자리로 가서 소리나지 않게 앉았다. 슬쩍 곁눈질로 뒤를 돌아봤다.

언제 왔는지 영훈이가 계산대에 앉아 있었다. 영훈이는 아니꼬운 듯 해룡이 쪽을 힐끔거렸다. 해룡이가 손을 들어 아는 척을 하자, 영훈이는 쌀쌀맞게 고개를 홱 돌려 버렸다.

해룡이는 무안해서 물컵을 집어 들었다. 얼음물은 이가 시리도록 차가웠다. 그 바람에 물컵을 놓치고 말았다. 물이 쏟아지면서 엄마 치마 위로 물이 튀었다.

“얘가, 조심해야지!”
엄마는 핀잔을 주었지만 목소리는 부드러웠다. 그 때 출입문이 열렸다. 엄마가 손을 흔들며 아는 척을 했다.

“하 여사 아니야? 외식하러 왔어? 우린 아들이 모범상을 타서…….”
“좋겠네요.”
“뭘, 그저 그래. 근데 하 여사네도 뭐 좋은 일 있나 보구나?”
“우리 애 생일이에요.”

아줌마는 뒤따라 들어온 남자아이의 머리를 그러안으며 말했다. 사탕을 문 것처럼 볼이 탱탱한 아이는 윗니가 세 개나 쪼르륵 빠진 데다 합죽이처럼 웃는 게 개구쟁이처럼 보였다.
그런데 갑자기 그 애가 소리쳤다.
“어? 독사 선생님한테 맞고 모범상 탄 형아잖아?”
해룡이 얼굴이 확 달아올랐다.
(본문 71∼72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학교

친구 없인 못 살아
친구가 제일이야!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돼지책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허은미 옮김
지각대장 존
존 버닝햄 글·그림, 박상희 옮김

오줌 멀리싸기 시합
장수경 지음, 권사우 그림
악어입과 하마입이 만났을 때
장수경 글, 이상권 그림
지붕이 뻥 뚫렸으면 좋겠어
장수경 지음, 윤정주 그림

세밀화로 그린 보리 아기그림책 1~5 (전 15권)
이태수, 심은숙, 유진희 그림
세밀화로 그린 보리 아기그림책 4 (전 3권)
이태수, 심은숙, 유진희 그림
우리 아빠는 내 친구
노경실 지음, 심은숙 그림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베르너 홀츠바르트 글, 볼프 에를브루흐 그림
똥벼락
김회경 글, 조혜란 그림
어린이 미술관 (전 2권)
어멘더 렌쇼 글, 이명옥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