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그림책 19

우체부 아저씨와 비밀 편지

앨런 앨버그 글, 자넷 앨버그 그림, 김상욱 옮김 | 미래아이
우체부 아저씨와 비밀 편지
정가
12,000원
할인가
10,800 (10% 1,200원 할인)
마일리지
54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3년 05월 31일 | 페이지 : 28쪽 | 크기 : 26.3 x 22cm
ISBN_10 : 89-8394-214-2 | KDC : 843
원제
THE JOLLY POSTMAN or Other People’s Letters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3983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5~6세, 언어 생활 공통 01월 읽기·쓰기 이야기를 듣고 느낌을 말해요
1학년 국어 2학기 12월 7. 상상의 날개를 펴고
수상&선정
열린어린이 2003 여름 방학 권장 도서
도서정보
이 도서는 품절 입니다.
나에게 배달되어 온 편지. 그 편지를 받는 순간만큼, 세상은 온전히 내 것이 됩니다. 누군가가 나를 그리며 전하는 메세지를 받는 그 기쁨이란! 먼 옛날, 우체부 아저씨는 자전거를 타고 멀고 먼 곳에서 언덕을 넘어 옵니다. 오래전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동화 속 주인공인, 곰 세 마리, 마늘빵 집에 사는 심술 마녀, 잭과 콩나무의 거인 아저씨, 신데렐라 왕비님, 할머니로 변장한 늑대, 우리 동네 금발머리에게 편지를 전해 주러요.

각 지역의 우체국 소인이 찍힌 하얀 봉투를 열면, 각양 각색의 사연들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금발머리가 곰 세 마리네에게 자기가 망가트린 아기곰의 의자를 고쳐 준다는 이야기, 도깨비공업주식회사에서 마녀에게 필요한 물건들을 광고하는 현란하고 유머러스한 전단지, 잭이 거인 아저씨께 그동안의 감사와 안부를 전하는 인사 글, 피리부는사람 출판인 대표 필릴리가 신데렐라에게 왕비가 된 이야기를 책으로 펴 내자는 제안 편지, 빨간 모자의 의뢰를 받고 무단 침입한 늑대에게 퇴거를 요구하는 명령서, 금발머리의 생일을 축하하는 선물과 엽서까지……. 우체부 아저씨는 바쁘기도 하지요.

파란 옷과 파란 모자를 말쑥하게 차려입은 우체부 아저씨의 일상을 좇는 것도 흥미롭지요. 우체부 아저씨는 편지를 전해줄 적마다 차 한잔을 얻어 마시기도 하고, 타고 다니는 자전거를 수리하기도 하고, 신문을 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간혹 음주 운전을 하기도 하지만, 비가 올지라도, 무서운 늑대일지라도, 편지를 전하는 자신의 소임을 다한답니다.

동화 속 주인공들이 우리가 알고 있는 동화 속 모습으로만 고정되어 있는 게 아니라, 그 전, 그 후 이야기가 담겨 있고 나 또한 그들의 편지를 함께 읽고 있으니, 나도 이제 동화 속 주인공이 되지요. 그러니 내가 동화 속 이야기를 지어 낼 수도 있겠습니다. 설렘과 상상력이 가득합니다. 이러한 기발한 발상과 편지 봉투를 직접 제작한 아이디어로 이야기를 자연스럽고 생생하게 이끌어가니 아이들이 좋아할 수밖에요.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과 ‘커트 매쉴러 상’ 그리고 ‘영국 어린이책 상’을 수상하고 전 세계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이라는 타이틀이 걸맞습니다. 한참 글을 쓰고 읽기 좋아하는 6, 7세 아이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재미있는 그림책입니다.

싱글벙글 우체부 아저씨와 함께 동화 속의 친구들을 만나 보세요. 아저씨는 마을을 돌아다니며 편지를 전합니다. 거인 아저씨에게는 땅꼬마 잭의 편지를, 왕자와 결혼한 신데렐라 왕비에게는 신데렐라 이야기를 책으로 내고 싶은 출판사의 편지를 전해주네요. 봉투와 엽서, 우표 등으로 진짜 편지처럼 꾸며져 편지를 꺼내 읽을 때의 설레임과 즐거움까지 전하는 책입니다. 동화 속의 인물과 상황을 패러디하여 익살맞은 편지 형식으로 쓴 글과 유머러스한 그림이 잘 어울리는 그림책입니다.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앨런 앨버그
1938년 영국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내인 재닛 앨버그와 콤비를 이루어 어린이책의 고전이라 평가받는 작품들을 많이 펴냈으며, 영국 어린이 문학에서 루이스 캐럴과 A. A. 밀른의 뒤를 잇는 대표적인 작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즐거운 우편 배달부』가 대표작인데, 5년의 작업 끝에 완성된 이 책은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 커트 매쉴러 상 등을 수상했습니다.『우체부 아저씨와 크리스마스』『지렁이 책』, ‘이상한 나라의 우편 배달부’ 등의 시리즈가 있습니다.
자넷 앨버그(Janet Ahlberg)
1944년에 영국에서 태어났습니다. 자넷과 그의 남편 앨런 앨버그는 선더랜드 교육대학에서 처음 만나 1969년에 결혼했습니다. 교육대학 졸업 후 앨런은 초등학교 교사가 되었고, 자넷은 그래픽 디자인 공부를 다시 한 뒤 책과 잡지에 오랫동안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 뒤 그림책을 시작하여『복숭아, 배, 자두』로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을 받았고, 나중에는 남편인 앨런과 함께 어린이 책을 만들어 영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인기를 누렸습니다.

1986년에 나온『우체부 아저씨와 비밀 편지』는 두 사람이 5년 동안이나 공들여 만든 작품으로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과 ‘커트 매쉴러 상’등을 휩쓸었으며, 오늘까지도 어린이 책의 역사에서 두고두고 칭송되는 걸작 그림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우체부로 일하기도 했던 앨런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책은, 그 뒤『우체부 아저씨와 크리스마스』『주머니 속의 우체부 아저씨』등의 연작이 나왔습니다. 남편 앨런 앨버그와 함께『지렁이 책』을 펴냈습니다.
김상욱
1961년에 태어났습니다. 춘천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에서 어린이문학과 문학교육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원수를 비롯한 현실주의 작품에 관한 비평을 쓰는 한편, 어린이문학의 이론적 쟁점을 중심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시의 길을 여는 새벽별 하나』『시의 숲에서 세상을 읽다』『다시 쓰는 문학에세이』『소설교육의 방법 연구』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코페르니, 작은 철학자』『문학이론과 문학교육』『우체부 아저씨와 비밀 편지』『우체부 아저씨와 크리스마스』등이 있습니다.
‘편지와 함께 동화 주인공들 만나세요’
여러 동화의 등장인물들이 한데 모여 사는 마을에 한 번 가볼까요? 그곳에는 ‘곰 세 마리’와 금발머리(골디록), 잭과 거인, 헨젤과 그레텔의 마녀, 신데렐라 왕비와 왕, 그리고 빨간 모자와 늑대가 같이 살고 있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는 이미 끝난 상태예요. 그러니 왕자와 결혼한 신데렐라는 서로 사랑하고 행복하지만 거인은 잭이 황금 알을 낳는 닭을...
- 20031112 - 어린이 동아/강은슬(작가)

이제 싱글 벙글 우체부 아저씨는 커다란 초인종이 달린 문 앞에서 자전거를 멈추었어요. 문 앞에는 커다란 우유병도 있었답니다. 엽서를 가지고 온 아저씨, 누구에게 온 것일까요?

엄청난 거인 아저씨께. 엄마와 저는 아저씨의 황금알을 낳는 암탉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참, 황금알은 여행자 수표보다 쓰기가 더 편했어요. 그런데 아래로 내려오면서 굉장한 녀석을 만났지 뭐예요. 아저씨보다 키가 더 컸다니까요! 제가 그 녀석이 사는 곳을 살짝 알아뒀어요. 조심하세요. 아저씨의 말하는 하프도 조심하라고 전해 주세요. 저는 동네가 조용해질 때 돌아갈게요. 그 때까지 안녕히 계세요. 아저씨의 땅꼬마 친구 잭 올림.

거인은 아기를 무릎에 앉히고 엽서를 읽었답니다. 우체부 아저씨는 거인의 찻잔에서 차를 조금 따라 목을 축였지요.
(본문 10∼13쪽)
국내도서 > 유아 > 5-6세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그림책 > 다른 나라 그림책
국내도서 > 그림책 > 주제별 그림책 > 상상력 키우기

패러디 그림책
재미있는 책
패러디 그림책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우체부 아저씨와 크리스마스
앨런 앨버그 글, 자넷 앨버그 그림, 김상욱 옮김
지렁이 책
앨런 앨버그 글, 자넷 앨버그 그림, 김서정 옮김
버트 아저씨의 모험
앨런 앨버그 지음, 레이먼드 브릭스 그림, 조은수 옮김

우체부 아저씨와 크리스마스
앨런 앨버그 글, 자넷 앨버그 그림, 김상욱 옮김
지렁이 책
앨런 앨버그 글, 자넷 앨버그 그림, 김서정 옮김

공룡 할머니가 들려주는 진화 이야기
마르틴 아우어 지음, 크리스티네 조르만 그림, 엄혜숙 옮김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
이지유 글·그림, 이시우 감수
이상한 자연사 박물관
에릭 로만 지음, 이지유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