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지아이들 28

주목나무 공주

박윤규 지음, 김종민 그림 | 문학과지성사
주목나무 공주
정가
6,500원
할인가
5,850 (10% 650원 할인)
마일리지
293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2년 07월 19일 | 페이지 : 100쪽 | 크기 : 15.3 x 21cm
ISBN_10 : 89-320-1345-4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046 | 독자 서평(0)
수상&선정
열린어린이 2002 겨울 방학 권장 도서
주목나무가 들려 주는 천 년 동안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입니다. ‘살아 천 년, 죽어 천 년’이라고 일컬어지는 주목나무. 그 껍질 붉은 주목나무 한 그루가 태백산 장군봉에 우뚝 서 있습니다. 그 주목나무는 나이테에도 움푹 팬 옹이 구멍에도 구부러진 가지에도 바람에 떨리는 이파리에도 모두 사연이 담겨 있습니다. 천 년 동안 떠나간 사랑을 기다리며 살아온 주목나무 공주의 애틋한 기다림의 세월이 스며 있습니다. 그 긴 기다림과 만남의 신비한 이야기를 주목나무가 들려줍니다.

흥망하던 왕국의 공주는 적의 침략에 아버지를 잃습니다. 그리고 그 아버지를 찾으로 떠나는 자신의 사랑과 헤어집니다. 죽어서 혼령이 되어서라도 돌아오겠다는 말을 남기고 떠난 장군을 기다리다 죽어서 주목나무로 태어난 공주. 주목나무 공주는 백 년이 지나고 또 몇 백 년이 지나도 떠난 장군이 돌아올 날을 기다리고 기다립니다. 구백 년의 세월이 지난 어느 날 주목나무 공주는 자신의 사랑이 원한을 품은 청년의 모습으로, 갸륵한 효녀의 모습으로, 칼을 든 섬나라 장군의 모습으로, 쫓기는 소년병의 모습으로 환생하여 자신에게 찾아왔었음을 깨닫습니다.
박윤규
1963년 경남 산청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고, 1991년『세계일보』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한국 민물고기 보존협회 회원이고, 어른과 어린이들이 함께 즐거이 읽을 수 있는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장편 동화『초록댕기와 눈사람 투비투비』와 민물고기들을 주인공으로 한 환경 소설『물속나라』, 그리고『버들붕어 하킴』『500원 동전 속의 은빛 학』『날아라, 하늘다람쥐』『비로용담과 번개오색나비』『은반지를 낀 후투티』『산왕 부루』『주목나무 공주』『수평선으로 가는 꽃게』『내 친구 타라』『돌몽이한테는 학질도 못 당해』『우리 조상들은 어떻게 사랑을 했을까』『호랑이 똥은 뜨거워』『버리데기』등을 썼고, 시집『꽃과 제복』『지금 내 가슴을 쏘아다오』동화창작 강의록인 『태초에 동화가 있었다』를 펴냈습니다.

☞ 작가론 보기
김종민
1973년 전라남도 목포의 섬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충남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한 뒤, 한국일러스트학교와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연구했습니다. 좋은 그림을 그리기 위해 애쓰고 있는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그린 책으로 『호랑이 처녀의 사랑』『소 찾는 아이』『구운몽』『외눈박이 고양이』『앙리의 문학 수업』 등이 있습니다.
쫓기던 한 병정이 내게로 다가왔습니다. 아직 얼굴이 빠알간 소년병이었어요. 사냥꾼에게 쫓기는 사슴처럼 숨을 곳을 찾아 눈을 번득이던 그는 내 옹이구멍 속으로 들어오려 했지요. 나는 몸을 최대한 크게 열어서 그를 받아들였습니다.

그런 다음 몸을 잔뜩 움츠리고, 아직 푸른 가지를 있는 대로 늘어뜨려 소년병이 보이지 않게 가렸지요. 천 년을 넘게 산 나무에게는 이런 능력이 있다는 걸 아마도 사람들은 까맣게 모를 거예요. 쫓아온 병정들은 결국 그냥 돌아갔습니다.

이상한 느낌이 온몸을 채우기 시작했어요. 마치 그를 위해 몸 속을 비워 놓았던 것처럼 아니, 떨어져 나간 부분을 꿰맞춘 것처럼 그 소년은 나에게 꼭 맞았답니다. 잔뿌리부터 몸통과 수많은 물관과 이파리까지 생기가 오르는 느낌이었어요. 온 세상을 다 끌어안은 기분이었지요.

깊은 데서 북 소리가 났어요. 북 소리는 점점 커져 우렛소리 같았습니다. 아, 그것은 심장 뛰는 소리였습니다. 천 년을 넘게 나무로 살았는데도 몸통 어딘가에 아직 사람의 심장이 남아 있었나 봐요.
(본문 76∼77쪽)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성장, 이런 거니?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달님 안녕
하야시 아키코 글·그림, 이영준 옮김

팥죽 할멈과 호랑이
박윤규 글, 백희나 그림
각시붕어가 장가 간대요
박윤규 지음, 송교성 그림
버들붕어 하킴
박윤규 지음, 한병호 그림

앙리의 문학 수업
크리스 도네르 지음, 윤정임 옮김, 김종민 그림
달라도 괜찮아
E.L. 코닉스버그 글, 김영선 옮김, 김종민 그림
소 찾는 아이
이상희 글, 김종민 그림

나는 우주 어디에 있는 걸까?
로빈 허스트, 샐리 허스트 공동 지음, 롤랜드 하비, 조 레빈 공동 그림, 장경렬 옮김
조커
수지 모건스턴 글, 김예령 옮김
시간의 주름
매들렌 렝글 지음, 최순희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