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버랜드 꾸러기 문고 7

우리 아빠는 내 친구

노경실 지음, 심은숙 그림 | 시공주니어
우리 아빠는 내 친구
정가
7,500원
할인가
6,750 (10% 750원 할인)
마일리지
33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2년 06월 10일 | 페이지 : 89쪽 | 크기 : 17.6 x 23.6cm
ISBN_10 : 89-527-2313-9 | KDC : 813.8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3249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1학년 국어 1학기 06월 5. 생각을 펼쳐요
수상&선정
서울시 교육청 추천도서
열린어린이 2002 겨울 방학 권장 도서
뭔지 모를 벽이 느껴지는 어른보다는 나와 비슷하게 생각하고 나를 이해해 주는 어른이 좋습니다. 항상 일에 바빠서 놀아 줄 틈 없는 아빠보다 친구처럼 함께 놀아 주는 아빠가 좋습니다. 늘 해야 할 일만 줄줄이 일러주시는 거리감 느껴지는 아빠보다는 조금 엉뚱해도 친구 같은 아빠가 좋습니다.

노경실 동화작가의 새 동화집『우리 아빠는 내 친구』는 친구 같은 아빠와 아빠의 친구인 현호 이야기가 나옵니다.

현호는 이제 조금씩 생각이 커가는 2학년 어린이입니다. 학교 다닐 때 늘 일등만 했다는 아빠의 말씀은 성적표를 보지 않았으니 알 수 없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군대 얘기하면서 사실은 겁쟁이인 아빠를 ‘귀엽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아빠처럼 좋아하는 여자 친구의 손도 힘껏 잡아 주기도 하는 아이입니다.

목욕탕에 가기 싫어하는 것과 쑤욱 들어간 배꼽이 현호와 쏙 닮은 아빠. 넙적한 얼굴에 뻥 뚫린 콧구멍, 오리 엉덩이를 가진 아빠. 엄마와 누나 없을 때 설거지 하기 싫어서 라면 먼저 먹기 내기를 하다가 현호의 입을 데게 하기도 하는 아빠. 현호는 고작 2학년 짜리의 친구밖에 안 되냐고 엄마에게 야단 맞아도 그런 친구 같은 아빠가 있다는 게 너무 행복합니다. 현호와 현호의 친구, 아빠의 이야기를 읽는 우리 어린이들도 덩달아 즐겁고 행복합니다.

친구 같은 아빠 이야기입니다. 목욕탕에서 때미는 걸 싫어하고 배꼽이 큰 점 말고는 나와 닮은 데라곤 하나도 없는 아빠. 하지만 텔레비전의 운동 선수를 보고는 더 늦기 전에 운동해야 겠다고 하루 운동 하고는 다음 날 지쳐 쓰러져 버리는 아빠. 같이 목욕탕 가서는 잠만 주무시고 한 시간 뒤에 깨워 주면 피자 사주신다고 하시는 아빠. 초등학교 2학년 현호와 현호의 아빠 이야기가 유쾌합니다.
☞ 열린어린이 관련 기사 보기
노경실
1958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습니다. 1982년 중앙일보 ‘소년중앙 문학상’에 동화 「누나의 까만 십자가」가 당선되면서 동화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1992년에는 「오목 렌즈」로 한국일보 신춘문예 소설 부문에 당선되어 작가로서의 자리를 굳히게 되었습니다. 탄탄한 구성에 현실감 있는 묘사, 빠른 글 전개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작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대표 작품으로 『새벽을 여는 아이들』『복실이네 가족사진』『상계동 아이들』『열 살이면 세상을 알 만한 나이』『동화책을 먹은 바둑이』『아빠는 1등만 했대요』 등이 있습니다. 또 『애니의 노래』『천의 바람이 되어』『우리 집에 온 파도』 등 많은 책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 작가 인터뷰 보기
심은숙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숙명여자대학교에서 회화를 전공했습니다.『보리 아기 그림책』『여우 누이』『왕손가락들의 행진』『우리 아빠는 내 친구』『상계동 아이들』『전교 모범생』『소 염소 코 코끼리』『궁금한 게 많은 악어 임금님』『청개구리야, 왜 울어?』『밤똥 참기』『빨간 부채 파란 부채』등에 그림을 그렸고, 공연에 쓰이는 영상 동화 작업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고작 2학년짜리 친구밖에 안 돼요?” 우리 아빠? 얼굴은 넙적, 콧구멍은 뻥 뚫렸고, 엉덩이는 오리 엉덩이. 학교 다닐 땐 늘 일이등만 했대.(성적표를 본 적은 없어!) 그리고 만날 군대 얘기하면서 씩씩한 척해. 사실은 겁쟁이야. 정말이야! 나랑 닮은 점이라곤 거의 없어. 참, 닮은 점이 있다! 목욕탕에 가서 때 미는 걸 무지무지 싫어한다는 거랑 안으로 쑤욱 들어간 배꼽.(이건 비밀이야!) 엄마는 나랑 아빠랑 똑같이 철이 없대. 그래도 아빠는 나랑 친구할 거래. 치, 누구 맘대로? 우리 아빠가 내 친구가 될 만한지 어떤지, 한번 들어 볼래?
이 책을 읽는 친구들에게

아빠, 내 배꼽 좀 보세요
아빠는 바보야
아빠, 미미 손을 잡았어요
아빠는 겁쟁이야
우리 아빠는 내 친구
날씨가 좋아서인지 공원에는 사람이 참 많았습니다. 아빠와 나는 함께 자전거를 타고, 엄마와 누나는 2인용 자전거를 빌려 탔습니다.

“여보, 우리 누가 빨리 공원 한 바퀴를 도는지 시합할까?” 아빠는 내기나 시합을 좋아합니다. “관둬요. 공원에 사람도 많은데 위험해요.” “괜찮아. 여기는 자전거 도로가 따로 있어 괜찮아.” “그냥 타요. 시합은 무슨…….”

하지만 아빠는 아이처럼 졸랐습니다. 그래도 엄마가 고개를 흔들자 아빠는 내기를 걸었습니다. “당신이랑 희진이가 이기면 내가 음반 사 줄게. 이번에 새로 나온 바흐 음반 갖고 싶다고 했잖아. 아이들한테는 아이스크림 사 줄게.” “정말이요? 만약 내가 지면요?” “그럼……. 오늘 저녁 설거지를 내가 해 줄게. 그래도 아이들한테는 아이스크림 사 줄 거야.”

엄마는 좋은지 고개를 끄덕이며 웃었습니다. 이겨도 져도 엄마에게 좋은 시합이니까요. 누나도 좋아했습니다. 엄마와 아빠 중 누가 이겨도 아이스크림은 먹을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나에게는 아이스크림보다 승부가 더 중요하지요.
(본문 64∼66쪽)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창작 동화 > 우리나라 창작 동화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가정

아빠랑 읽고 싶은 책
우리는 가족!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동화책을 먹은 바둑이
노경실 지음, 김명심 그림
애니의 노래
미스카 마일즈 글, 노경실 옮김
열 살이면 세상을 알 만한 나이
노경실 지음, 이상권 그림

세밀화로 그린 보리 아기그림책 1~5 (전 15권)
이태수, 심은숙, 유진희 그림
세밀화로 그린 보리 아기그림책 4 (전 3권)
이태수, 심은숙, 유진희 그림
세밀화로 그린 보리 아기그림책 5 (전 3권)
이태수, 심은숙, 변정연 그림

알록달록 물고기
로이스 엘러트 지음, 김소영 옮김
샘의 신나는 과학 (전 4권)
캐서린 맥윈 그림, 윤소영 옮김
프레드릭
레오 리오니 그림, 최순희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