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 어린이 도감 2

세밀화로 그린 곤충도감

권혁도 그림, 도토리 기획, 김진일 감수 | 보리
세밀화로 그린 곤충도감
정가
50,000원
할인가
45,000 (10% 5,000원 할인)
마일리지
2,250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2년 01월 04일 | 페이지 : 328쪽 | 크기 : 20.3 x 28.3cm
ISBN_10 : 89-8428-118-2 | KDC : 495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6659 | 독자 서평(1)
교과관련
1학년 슬기로운 생활 1학기 06월 5. 자연과 함께해요
1학년 슬기로운 생활 2학기 09월 4. 가을의 산과 들
2학년 슬기로운 생활 1학기 06월 7. 동물과 식물은 내 친구
2학년 슬기로운 생활 1학기 06월 7. 동물과 식물은 내 친구
3학년 과학 2학기 공통
3학년 과학 2학기 10월 2. 동물의 세계 3. 사는 곳에 따른 동물의 생김새
3학년 과학 2학기 09월 2. 동물의 세계 1. 동물의 생김새
3학년 과학 1학기 공통
4학년 과학 1학기 공통
수상&선정
서울시 교육청 추천도서
도서정보
이 도서는 절판 입니다.
작고 신비스러운 몸피로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곤충과 어린이들을 친하게 해 줄 책입니다. 책 한 면을 온통 차지하는 커다란 세밀화가 어린이들의 시선과 관심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산과 들에서, 혹은 숲에서 우리 어린이들이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모습을 구분하여 이름을 알아 볼 수 있는 곤충 137종을 쉽고 자세한 풀이글과 맑고 따뜻한 세밀화로 만납니다.

1부인 ‘우리 겨레와 곤충’에서는 곤충을 집과 들과 산과 물에 사는 곤충으로 크게 나누어 풀이하고 사람에게 이로운 곤충과 해로운 곤충 및 조심해야 할 곤충을 일러두고, 곤충의 생김새와 한 살이, 짝짓기와 알낳기, 겨울나기를 풀이했습니다. 곤충 한 마리 한 마리에 대해 자세히 알기 전에 곤충에 대해 두루 알 수 있도록 어린이들을 이끌어 앎과 삶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깨우치게 합니다.

2부인 ‘산과 들에 사는 곤충’에서는 곤충에 대해 자세하게 가르쳐 줍니다. 우리 나라에서 볼 수 있는 17목 137종의 곤충을 꼬치꼬치 잘 가르쳐 줍니다. 스무 사람의 곤충 전문가들과 우리말을 사랑하는 편집자들이 힘을 합쳐 써서 정확하면서도 쉽고 아름다운 풀이글은 초등 학교 높은 학년 어린이들이라면 금세 읽어 낼 수 있습니다. 친절한 풀이글은 시간과 공이 많이 드는 세밀화로 미처 그리지 못한 각 곤충들의 한살이와 짝짓기, 먹이 잡는 모습 등을 머리속으로 잘 그려 볼 수 있도록 도웁니다.

3부 ‘곤충의 분류’는 어린이들이 읽기에 조금 힘겹기는 하겠지만 풀이말이 친절하고 쉬워 곤충에 대해 관심이 많은 꼬마 과학자라면 크게 힘들이지 않고 읽을 수 있겠습니다. 2부의 들머리에 있는 ‘그림으로 찾아보기’는 어린이들이 산과 들에서 이름 모를 곤충을 만났을 때 그 모습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집에 와서 책을 들추어보고 싶게 할 것입니다. 이 책과 더불어 우리 어린이들이 작은 생명으로 태어나 힘겹고 지혜롭게 살아가는 곤충과 가까워지고, 작은 생명을 사랑하게 되고, 살아가는 일의 기쁨과 슬픔을 알게 되면 좋겠습니다.

초등학생부터 중고등 학생, 그리고 어른들까지 함께 볼 수 있도록 곤충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 학습도감입니다.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곤충 137종을 실었습니다. 여러 종류의 곤충들을 자세하게 관찰하여 살피고 세밀화로 그렸습니다. 세밀화 231점은 곤충의 생태를 사진보다 더 명확하고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우리와 함께 사는 곤충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김새는 어떤지 등 우리가 곤충에 대해 알아야 할 내용들을 먼저 들려 줍니다. 그리고 설명할 곤충에 대한 자세한 풀이글과 세밀화를 실어 정확한 이해를 돕습니다. 곤충과 자연을 이해하는 데 좋은 지식의 보고가 될 것입니다.
권혁도
1955년에 경상북도 예천에서 태어나, 농사일을 거들면서 어린 시절을 보냈는데 어렸을 때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답니다. 대학에서 동양화를 공부한 뒤,『꼭꼭 숨어라』『누구야 누구』, ‘도토리 아기 벽그림’ 시리즈,『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식물도감』『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동물 도감』『세밀화로 그린 곤충도감』『세밀화로 보는 곤충의 생활』『세밀화로 보는 호랑나비 한살이』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지금은 우리 나라에 사는 곤충과 식물을 세밀화로 그리는 일에 여전히 열심입니다. 그래서 날마다 산과 들로 곤충을 만나러 다닌답니다.
☞ 작가 인터뷰 보기
도토리
도토리는 우리 나라에서 사는 풀과 나무, 벌레와 물고기, 그 밖에 수많은 식물과 동물을 글과 그림에 담아서 책으로 펴냅니다. 그 동안 보리 출판사에서 펴낸『세밀화로 그린 보리 아기그림책』(모두 15권)『도토리 아기 벽그림』(모두 7세트)『누구야 누구』『심심해서 그랬어』『우리끼리 가자』『우리 순이 어디 가니』『바빠요 바빠』『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식물도감』『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동물도감』『갯벌에 뭐가 사나 볼래요』『고구마는 맛있어』『들나물 하러 가자』『갯벌에서 만나요』『냇물에 뭐가 사나 볼래?』『뻘 속에 숨었어요』『겨울잠 자니?』들을 기획하고 편집했습니다.
김진일
1942년 서울에서 태어났습니다. 고려대학교 생물학과와 동 대학원을 거쳐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교수이며 한국곤충학회 부회장, 농촌진흥청 잠사곤충연구소 겸임 연구원, 국립자연사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분과위원, 문화재관리국 전문위원이기도 합니다.

논문으로「한국산 풍뎅이과의 분류학적 연구」등 110여 편,「자연생태계 전국 조사」등의 보고서 40여 편이 있으며 저서로는『한국의 자연탐험』『한국곤충명집』『한국의 멸종위기 및 보호 야생동식물』『한국곤충생태도감-딱정벌레목』등이 있습니다. 어린이 책으로『쉽게 찾는 우리 곤충』도 펴 냈습니다.
‘세밀화 곤충도감 자연의 숨결이 훅~’
집쥐 21일, 코끼리 2년, 돼지 9주, 인간은 9개월……. 태어나기 전, 엄마 뱃속에 머무는 시간이다. 책에게도 그런 시간이 있다. 기획하고, 취재하고, 원고 쓰고, 그림 그리고……. 책 만드는 사람이 책을 품고 있는 시간은 책마다 다르다. 보리출판사에서 나온『세밀화로 그린 곤충도감』은 6년이 걸렸다. 화가가 곤충 한 점을 그리는 데 평균 15일이 걸렸...
- 20020126 - 중앙일보/이성실(어린이책 작가)

게아재비

장구애비과 | 물사마귀 Ranatra chinensis

게아재비는 장구애비처럼 물에 산다. 장구애비보다 몸이 가늘고 길다. 꼭 잘린 물풀이나 부러진 볏짚처럼 생겼다. 생김새나 먹이를 잡아먹는 품이 사마귀 같다고 ‘물사마귀’라고도 한다. 연못이나 웅덩이나 논에서 사는데 장구애비보다 조금 더 깊은 곳에 산다. 게아재비는 다리도 길다. 헤엄을 잘 못 치고 긴 다리로 물 속 바닥을 기어다닌다. 가운뎃다리와 뒷다리는 앞다리보다 가늘고 길며 헤엄을 칠 때 쓴다.

게아재비가 물풀 사이에 가만히 있으면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그러다가 먹이가 다가오면 낫처럼 생긴 날카로운 앞다리로 재빠르게 잡는다. 작은 물고기나 올챙이나 장구벌레같이 살아 있는 물벌레를 잡아서 침처럼 뾰족한 입을 찔러서 즙을 빨아먹는다. 봄이 오면 물 밑 진흙 속이나 썩은 나무 틈에 알을 낳는다.

한살이(알-애벌레-어른벌레) 5월쯤에 알을 낳는다. 알에서 깨어나 어른벌레가 되기까지 두세 달쯤 걸린다. 번데기를 거치지 않고 어른벌레가 된다. 어른벌레로 겨울을 난다.
(본문 98쪽)

(총1개의 리뷰가 등록되었습니다.)

(평점: 독자 평점, 추천:0)
noddy 2003-03-06

세밀한 그림으로 색상도 예쁘고, 어린이들이 예쁘게 볼 수 있을 것 같다.

국내도서 > 어린이 > 1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5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6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참고 도서 > 학습 도감
국내도서 > 과학 > 곤충

벌레들의 일생
자연의 친구, 곤충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식물도감
전의식, 이제호 지음, 정태련, 이태수, 권혁도 그림
누구야 누구
심조원 글, 권혁도 그림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동물도감
남상호 외 글, 권혁도 외 그림

소금이 온다
백남호 그림, 도토리 기획
고구마는 맛있어
도토리 기획, 양상용 그림
냇물에 뭐가 사나 볼래?
도토리 기획, 양상용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