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이렇게 되고 싶어요 10

블랙홀에 빠져 버린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홍당무 글, 노혜연 그림 | 파란자전거
블랙홀에 빠져 버린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정가
6,500원
할인가
5,850 (10% 650원 할인)
마일리지
293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1년 07월 10일 | 페이지 : 121쪽 | 크기 : 18.3 x 23.5cm
ISBN_10 : 89-89192-08-0 | KDC : 990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1616 | 독자 서평(0)
교과관련
3학년 도덕 1학기 03월 "1. 도덕 공부, 이렇게 해요"
4학년 도덕 1학기 06월 4. 함께 사는 세상
4학년 국어 2학기 12월 7. 삶의 향기
스티븐 호킹은 현존하는 과학자 가운데 아마도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진 사람 중 한 명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물론 그의 이론이나 업적이 뛰어나서이기도 하지만 병마와 싸워 이겼다는 점에서 더 높이 평가받고 있지요. 알다시피 호킹은 20세에 루게릭 병에 걸려 지금까지 휠체어 신세를 지고 있습니다. 몸도 제대로 가누지 못하고 글도 쓸 수 없으며 말도 못합니다. 하지만 그는 그러한 자신의 처지에 그대로 주저앉지 않았어요.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연구를 계속해서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우주 물리학자가 되었습니다.

이 책은 호킹의 어린 시절부터 병에 걸리기까지, 그리고 그 후에 이루어진 그의 놀라운 연구 활동을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호킹이 병에 걸린 후 결혼하여 그의 손이 되고 발이 되고 입이 되어 준 아내 제인의 이야기를 비중 있게 다루어 가족의 소중함도 일깨워 줍니다.

요즘 어린이들은 옛날보다 끈기가 없고 어려운 일에 곧 주저앉는다는 평가를 받지요. 이처럼 자신의 운명에 용감히 맞서 싸운 인물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 어린이들이 역경 속에서도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나가는 굳센 의지를 본받게 되기를 바랍니다.
홍당무
동화 작가 선생님들의 모임입니다. 선생님들은 어린이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으로 글을 쓴답니다. 갈수록 빠르게 변해 가는 세상에서 우리 어린이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새로운 세상의 등불이 될 수 있도록 용기와 지혜를 주는 글을 쓰고 있지요.

그동안 기획물로는 ‘나도 이렇게 되고 싶어요’ 시리즈와『도전 골든벨』등이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교과서 한자만 알아도 반에서 일등』『더벅머리 소년 빌 게이츠 컴퓨터 황제가 되다』『사랑으로 세계를 치료한 의사 노먼베쑨』『어린이 삼강행실도』등의 작품이 있습니다.
노혜연
경기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현재는 우리 어린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더벅머리 소년 빌 게이츠 컴퓨터 황제가 되다』『스티븐 호킹』『우리 주변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하늘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등의 삽화를 맡았습니다.
‘우주의 끝은 어디쯤일까요?’
우주는 넓고도 높습니다. 밤하늘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수많은 궁금증들이 몰려옵니다. 그러나 그러한 의문을 풀기 위해 노력하고 연구하는 친구들은 드물지요. 지금으로부터 약 50년 전 영국의 한 마을에 마음 속에 생긴 의문점은 반드시 풀고야 마는 한 친구가 태어났어요. 그 친구는 어려서부터 사소한 의문 하나도 그냥 넘어가지 않았어요. 모르는 것을 그냥 두면 왠지...
- 홍당무
우주는 정말 놀라워!
내가 한번 할까?
어린 시절
조용한 저녁식사 시간
세인트올번스의 괴짜 친구들
물리학자가 되고 싶어요
옥스퍼드 대학생, 호킹
병에 걸린 호킹
제인과의 만남
과학자의 길로 들어선 호킹
유별난 학생
호킹, 이름이 널리 퍼지다
호킹의 그림자가 된 제인
괴팍한 성격
훌륭한 스승, 시아마 교수님
로저 펜로즈와의 만남
블랙홀과 대폭발
점차 나빠지는 호킹의 건강
최초의 특별연구원이 되다
장애인을 위한 활동
에너지를 내뿜는 블랙홀
드디어 세계 정상의 과학자로
휠체어와 함께 달리는 과학자
바티칸 성당에 간 호킹
아무 말도 하지 못하게 된 과학자
그래도 포기할 수 없어!
시간의 역사
결코 절망하지 않는 과학자
1974년 겨울, 옥스퍼드의 러더포드 아플론 연구소에서는 학술회의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호킹은 이 회의에 그 동안 자신이 새롭게 연구한 성과를 발표하기 위해 참석했습니다. “그 휠체어 탄 이상한 사람 봤어?” “봤지. 근데 그 친구 얼마 못 살 거라고 하던데?” “당연하지. 머리도 제대로 못 들던데.”

회의장 밖의 휴게실에서 잠시 쉬고 있던 제인의 귓가에 수근거리는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소리나는 쪽을 향해 고개를 돌리자 청소를 하고 있는 두 사람의 모습이 들어왔습니다. 내용으로 봐서는 분명 호킹에 대한 말이었습니다. 제인의 마음은 갈기갈기 찢겨나가는 것 같았습니다.

‘그 동안 수많은 날을 새워 가며 인류 역사에 길이 남을 연구에 몰두한 사람을 이렇게 무시하다니!’ 겉모습만 보고 사람을 하찮게 평가하는 태도에 제인은 화가 나기보다는 서글펐습니다. 그러나 이런 사실을 아는지 모르는지 호킹은 들떠 있었습니다. 자신의 연구 성과에 대해 강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었지요.

드디어 호킹의 발표 순서가 되었습니다. 호킹은 조수가 넘겨 주는 슬라이드 내용을 하나도 빠짐없이 읽었습니다. 그러나 호킹의 목소리는 너무나 작아 거의 들리지 않았습니다. 참석한 사람들은 슬라이드를 통해 호킹의 이론을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확인된 블랙홀은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러나 저는 블랙홀이 에너지를 내뿜는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블랙홀은 에너지를 내뿜으면서 점차 수축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온도와 중력은 무한대로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엄청난 폭발을 일으키고 결국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호킹의 발표가 끝났을 때 회의장에는 침묵만이 흘렀습니다. 블랙홀이 무언가를 내뿜는다는 사실, 그리고 폭발한 다음 사라져 버린다는 것은 아무도 예상치 못한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본문 89~92쪽)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학습 도우미 > 읽기
국내도서 > 역사/인물 > 위인 일반
국내도서 > 역사/인물 > 과학자

강아지똥
권정생 글, 정승각 그림
우리 몸의 구멍
허은미 글, 이혜리 그림
갯벌이 좋아요
유애로 글·그림

사랑으로 세계를 치료한 의사 노먼베쑨
홍당무 글, 이정아 그림
더벅머리 소년 빌 게이츠 컴퓨터 황제가 되다
홍당무, 노혜연 그림
희생의 길을 간 조선 최초의 여의사 박에스터
홍당무 글, 김희정 그림

더벅머리 소년 빌 게이츠 컴퓨터 황제가 되다
홍당무, 노혜연 그림
하늘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노혜연 그림
땅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노혜연 그림

소피의 달빛 담요
에일린 스피넬리 지음, 제인 다이어 그림
사랑으로 세계를 치료한 의사 노먼베쑨
홍당무 글, 이정아 그림
더벅머리 소년 빌 게이츠 컴퓨터 황제가 되다
홍당무, 노혜연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