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우리 것 재미난 우리 얘기 20

알쏭달쏭 12가지 띠의 비밀

우리누리, 김복태 지음 | 주니어랜덤
알쏭달쏭 12가지 띠의 비밀
정가
7,500원
할인가
6,750 (10% 750원 할인)
마일리지
338 (5% 적립)
출판정보
발행일 : 2005년 12월 30일 | 페이지 : 132쪽 | 크기 : 18.1 x 23.5cm
ISBN_10 : 89-5924-702-2 | KDC : 813.8,388.6
독자 평점
전문가 평점 | 판매지수 860 | 독자 서평(0)
수상&선정
서울 YWCA 추천 우수도서
중앙일보가 선정한 98 좋은책 100선 초등부:1~2학년
한국간행물 윤리위원회 선정 청소년을 위한 좋은 책
우리 나라 사람이면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각 띠의 동물들의 성격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함께 알아봅시다> 에서는 우리 나라의 토속 신앙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만화 같은 귀엽고 재미난 그림이 책장마다 있어서 글을 읽는 재미와 그림을 보는 재미가 더해져 열두 동물의 성격을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띠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띠가 나타내는 성격이 자신과 맞는지 알아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입니다.
우리누리
여러 동화 작가들의 모임인 우리누리는 교양과 생각의 폭을 넓혀 주는 아동·육아서를 어린이의 시각으로 기획·집필하며, 어린이와 부모 간의 일체감을 형성함으로써 보다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소중한 우리 것, 재미난 우리 얘기’ 시리즈, 『우리 역사 박물관』 전집, ‘이야기로 만나는 Go Go 지식박물관’ 시리즈, 『아빠, 법이 뭐예요?』『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1, 2, 3』 등이 있습니다.
김복태
1947년 경북 의성에서 태어났습니다. 중앙일보사 출판국에서 미술 편집 기자로 일한 바 있으며, 미국 오티스 팔슨스 미술대학에서 일러스트레이션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한국 아동도서상’(일러스트레이션 부문)을 받았으며, 대표적인 작품으로는『둘이서 둘이서』『엉금엉금 꼬마책』시리즈『울보 내 동생』『생각하는 동화』시리즈,『알쏭달쏭 12가지 띠의 비밀』『가죽 피리』『깔끔이 아저씨』등이 있습니다.
‘알쏭달쏭, 12가지 띠의 비밀’
아주 아주 먼 옛날, 옥황 상제가 열두 동물의 순서를 정하기 위해서 동물들을 모이게 했어요. 마침 쥐가 잽사게 돌아다니고 있어서 옥황 상제는 쥐에게 명령했어요. "어서 빨리 가서 다른 동물들에게 이 소식을 알려라. 아무 날, 아무 시에 이 곳으로 모이도록 말이야. 빨리 도착하는 순서대로 차례를 정한다는 말을 빠뜨려서는 안된다. 알겠지?" 쥐는 쉬지 않고...
- 우리누리
국어를 잘 하는 사람이 외국어도 잘 한다고 합니다. 세계화의 첫걸음은 우리의 참모습을 제대로 아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소중한 우리 것 재미난 우리 얘기』시리즈는 어린이들에게 한국인으로서의 긍지와 뿌리 있는 정서를 심어 주는, 그러나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들려 주기가 여의치 않은 우리네 얘기들을 한데 모은 이야기책입니다.
부지런하고 참을성 있는 쥐띠
함께 알아봅시다/하늘과 잡신에게 지내는 제사:희생 제의와 고사
성실하게 노력하는 소띠
함께 알아봅시다/나무와 돌에도 영혼이 있어요:나무와 돌 숭배
용기 있고 적극적인 호랑이띠
함께 알아봅시다/복을 들이고 재앙을 막아요:문신 신앙
자신감 있고 꿋꿋한 용띠
함께 알아봅시다/하늘과 땅을 연결해 주는 다리:솟대
단정하고 붙임성 있는 뱀띠
함께 알아봅시다/마을을 지켜 주는 수호신:서낭 신앙
정열적이고 자유로운 말띠
함께 알아봅시다/집안의 행운을 지켜 주는 신:조상 단지
착하고 정직한 양띠
함께 알아봅시다/보이지 않는 신의 증표:부적
재주 많은 팔방 미인 원숭이띠
함께 알아봅시다/농촌과 어촌에서 지내는 제사:산신제와 용왕제
꼼꼼하고 자기 주장이 강한 닭띠
함께 알아봅시다/비 좀 내려 주세요:기우제
믿음직스럽고 의리 있는 개띠
함께 알아봅시다/미래를 예측할 수 있어요:점
순진하고 끈기 있는 돼지띠
함께 알아봅시다/재앙을 미리 막을 수 있어요:금기
자랑스런 우리 전통과 문화유산에 대한 지식이 가득한 전집. 3년여에 걸친 기획으로 완간됐다.
- 중앙일보
십이지의 다섯 번째 동물인 용은 '진(辰)'이라고 해요. '진(辰)'이라는 글자를 보면 힘차게 일어나서 싸워 이기는 모양이에요. 시간으로는 오전 7시에서 9시 사이, 달로는 음력 3월에 해당하지요. 용은 상상의 동물이에요. 그래서 신비롭고 생김새도 특이하지요. 용은 수사슴의 뿔에 머리는 낙타, 눈은 토끼, 목은 뱀, 배는 조개, 비늘은 잉어, 발톱은 독수리, 발다닥은 호랑이, 귀는 암소의 모습이라고 해요.

이렇게 생긴 용은 힘이나 권력을 상징해요. 그래서 왕의 얼굴을 '용안', 왕의 옷을 '곤룡포', 왕이 앉는 곳을 '용상'이라고 부르기도 했지요.

이야기 속에서도 용은 인간에게 신비한 힘을 주어 나라를 구하게 하거나 은혜를 베푸는 좋은 동물로 표현돼요. 그래서 예부터 용꿈을 최고의 꿈으로 꼽았어요. 용꿈은 세상에서 이름을 날리는 것이나 위대한 인물의 탄생, 큰 경사와 관계가 있거든요. 이러한 용해에 태어난 용띠는 모험을 좋아하고 언제나 자신감이 넘친대요. 그리고 마음이 넓고 자존심이 강하다는군요.

용해에 태어난 인물에는 조선 시대의 흥선 대원군. '소'를 그린 이중섭 화가, 인도 기행문인 <왕오천축국전>을 쓴 혜초 스님, <무정>이란 소설로 잘 알려진 소설가 이광수 등이 유명하지요. 엄마한테 자신의 태몽이 무엇이었는지 한번 물어 보아요. 만일 엄마가 용꿈을 꾸고 자신을 낳았다면 멋진 미래를 상상해 보아도 좋겠지요?
(본문 56~57쪽)


국내도서 > 어린이 > 2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3학년
국내도서 > 어린이 > 4학년
국내도서 > 사회 탐구 > 종교
국내도서 > 문화/지리 > 우리 문화

우리 것이 좋아요
우리 것을 즐기자!

요셉의 작고 낡은 오버코트가…?
심스 태백 글, 그림, 김정희 옮김
밤하늘 별 이야기
세키구치 슈운 글·그림
열두 띠 이야기
정하섭 글, 이춘길 그림

신나는 열두 달 명절 이야기
우리누리 지음, 권사우 그림
소중한 우리 것 재미난 우리 얘기 (전 50권)
우리누리 지음, 김성민 그림
꼭 가 보고 싶은 역사 유적지
우리누리 지음, 김용철 그림

탁탁 톡톡 음매- 젖소가 편지를 쓴대요
도린 크로닌 지음, 베시 루윈 그림, 이상희 옮김
씨앗은 어디로 갔을까?
루스 브라운 글·그림, 이상희 옮김
미안해
샘 맥브래트니 지음, 제니퍼 이처스 그림, 김서정 옮김